방문없이 간편하게, 온라인 여권 재발급 방법

차세대 여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공연 등이 활성화되고 국내 여행을 즐기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해외여행을 고민하는 분들도 많아지는거 같습니다.

예전에 해외로 자주 나갔어도 최근 2년 이상은 거의 못갔을텐데, 유효기간이 정지된게 아니다 보니 만료기간이 다가온 분들도 꽤 될 듯 합니다.

이전에는 재발급을 위해 방문해서 신청하고 수령하러 다시 가야 했는데,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수령할 때 한번만 가면 됩니다.

만 18세 이상이고 기존 전자여권을 1번이라도 발급받은 적이 있는 국민이라면 재발급 신청 가능하니, 이제 간편하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온라인 여권 재발급 방법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는 기존에 한 번이라도 전자여권을 발급받았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 18세 미만, 긴급여권 신청자,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외교관 및 관용여권 신청자, 상습 분실자 등’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국내 거주자라면 ‘정부24 웹사이트’, 해외 거주자는 ‘영사민원24 웹사이트’를 통해 재발급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부24를 통해 재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본인인증과 규격에 맞는 여권용 사진 파일이 필요하고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1. 정부24 웹사이트
    웹사이트 접속 후 검색창에 여권 재발급을 입력하고,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2. 서비스 내용확인
    여권 재발급에 관한 지원대상, 절차, 방법 등을 한번 더 확인하고 하단의 신청, 이후 회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3. 로그인
    인증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전 과정에서 비회원을 선택해도 신청가능하지만, 절차 마지막에 인증서 인증이 필요하기에 회원으로 진행하는게 보다 수월합니다.
    여권 재발급
  4. 신청자 정보 조회
    조회를 클릭하여 신청자 정보를 확인하고, 이용약관 동의를 진행합니다.
    온라인 여권 신청
  5. 개인정보입력
    연락처, 연권면수, 수령기관을 선택, 입력합니다.
    여권 재발급 신청
  6. 민원신청하기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성명과 전화번호, 관계를 긴급연락처에 입력하고 규격에 맞는 여권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완료되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 이후 수수료 결제를 하면 됩니다.
    재발급 민원 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근무일 기준 5일 내에 여권이 준비되며, 문자 및 이메일로 수령하라는 안내가 이뤄집니다. 이후 선택한 수령기관에 방문하면 되는데, 본인이 직접 가야 합니다.

참고로 온라인을 통해 여권 재발급 신청 접수를 진행하면 정부24에서는 임의 취소가 안되기 때문에 접수를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더알아보기

비대면으로 손쉽게,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편리하게, 대학교 성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사업한다면 필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