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 완벽정리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코로나의 장기화와 확산세로 방역조치 연장에 따른 소상공인의 피해회복과 방역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습니다.

이 중 소상공인 지원에 13.5조원이 투입되며, 매출이 줄어들어 힘든 332만개사 소상공인들에게 2차 방역지원금 3백만원을 지급합니다.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요약

지원대상소상공인·소기업 332만개사
지원금액300만원
신청방법온라인 간편신청
신청일정목차의 상세일정 안내 참고
신청 홈페이지소상공인방역지원금.kr 바로가기

아래의 내용에서 지급대상, 지급방법, 상세 지급일정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선정된 소상공인 등에게 문자메세지가 발송이 되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 할 수 있으며,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본인 명의 핸드폰이나 공동인증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최근 신규 창업 등 사유로 기존 데이터베이스에 없거나, 지자체의 시설 확인 또는 별도 서류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만 서류 신청 절차가 진행됩니다.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 완벽정리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상세일정 안내

일정주요내용
2.23 (수)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홀수 사업체 신청·접수 및 지급
2.24 (목)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짝수 사업체 신청·접수 및 지급
2.25 (금)홀짝제 해제, 1인 경영 다수 사업체 신청·접수 및 지급
2.28 (월)공동대표 등 별도 확인이 필요한 사업체, 간이과세자 중 21년 신고매출액 감소 사업체 신청·접수 및 지급
3월초연매출 10억원 초과 30억원 이하 매출감소 사업체 신청·접수 및 지급
3.18 (금)신청·접수 마감(확인지급 종료 후 이의신청 개시 예정)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이번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대상은 소상공인·소기업 332만개사가 대상이며, 집합금지, 영업시간 제한 등 손실보상 대상 업종뿐 아니라, 여행·숙박업 등 손실보상 비대상 업종까지 폭 넓게 지원합니다.

정확한 매출감소 증빙이 어려운 간이과세자를 폭 넓게 지원하기 위해 매출감소 요건을 확대하여 10만개사를 추가지원하고, 연평균 매출 10억원 초과 30억원 이하에 해당되는 숙박 및 음식점업, 교육서비스업 등 2만개사를 지원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지원기준은 1차 방역지원금 때와 마찬가지로 21.12.15일 이전에 개업하여야 하고, 19년 또는 20년 동기 대비 21년 11월, 12월 또는 11~12월 월 평균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등이 해당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보강 지원

정부에서는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외에 방역 조치로 경영상 심각한 손실을 받은 소상공인·소기업을 대상으로 피해 규모에 비례한 맞춤형 보상금 지급하는 소상공인 손실보상에도 추가경정예산을 투입합니다.

손실보상금의 신속한 지원을 위해 선지급 금융 프로그램을 차질 없이 뒷받침 하도록 재정 보강에 나섰으며, 기존과 다르게 지원금액 하한액 등을 상향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 완벽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