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증명서를 한번에 제출가능한 공공 마이데이터 이용방법

공공 마이데이터

공공 마이데이터 사업은 국민이 정보주체로서 기존 행정·공공기관에서 보유한 본인 정보를, ‘본인 또는 본인이 지정한 제3자’에게 직접 보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으로 민원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일일이 해당 기관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왔는데, 본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내가 필요한 정보만 선택하여 비대면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내 정보를 원하는 곳에 직접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개인정보 유통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정부24 공공 마이데이터 이용방법

공공 마이데이터는 정부24 앱을 통해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 이용이라면 최초 접속 시 이용약관 동의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메뉴는 ‘간편보내기, 선택보내기, 정기적보내기, 서비스이용하기, 보낸내역, 정기제공내역, 서비스이용내역, 자주쓰는마이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부24 공공 마이데이터

메뉴에 따라 터치 한번으로 필요한 증명서를 나의전자문서지갑에 받거나 원하는 정보만 직접 선택 후 원하는 기관에 보내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복지혜택, 생활안전, 창업경영, 취업지원, 건강의료 등 분야별 서비스도 이용가능하여 편의성이 높습니다.

  1. 정부24 앱
    앱 실행 후 화면 중앙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정부24 공공 마이데이터
  2. 로그인
    인증서, 아이디, 간편 비밀번호 등 방법을 선택하여 로그인한 후, 왼쪽 상단의 ≡을 터치합니다.
    로그인
  3. 메뉴 선택
    메뉴 하단에 있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터치합니다.
    메뉴 선택
  4. 약관동의
    이용자 약관동의 내용을 확인하고 필수 사항에 체크합니다.
    약관동의
  5. 서비스 선택
    간편보내기, 선택보내기, 정기적보내기 등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서비스 선택
  6. 서비스 이용
    선택한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곳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서비스 이용

국세증명

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 사업자등록증명 등 국세증명 10종을 국세청에 요구하여 금융회사 등에 전송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 22개
(21.11월 기준)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 농협은행, 토스뱅크, 하나저축은행, NH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투자증권,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국민카드, 농협캐피탈, BNK캐피탈, 현대캐피탈, 하나캐피탈, 한국캐피탈 등
국세증명 10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소득금액증명, 표준재무제표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사업자등록증명,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 증명

더 알아보기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이용방법 알아보기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정리
통신 미환급액 조회 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