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 효능 6가지 및 주의사항

히비스커스란 북미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 중 하나로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해서 피기 때문에 관상용으로 많이 키우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히비스커스에는 오메가3, 비타민A, 철분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주로 차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 차는 카페인이 없고 칼로리는 낮으며,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목차

히비스커스 영양성분

히비스커스는 다양한 색깔이 있는데, 그중 빨간색에 영양성분이 많은 편입니다.

칼로리는 100g당 37kcal이고,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비타민A, 철분, 티아민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눈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로돕신 생성에 관여합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산에 관여하여 체내에 산소 및 영양소가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도와줍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히비스커스에는 다이어트 성분인 HCA가 풍부하며,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 감소 및 분해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잘섭취하면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1. 혈압 조절

히비스커스에는 혈관을 넓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줍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가 히비스커스로 만든 차를 마셨을 때 혈압이 강하하였다고 합니다. 

효능 1. 혈압 조절

효능 2.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히비스커스에는 비타민C, 비타민A와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달라붙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효능 3. 여성 건강

히비스커스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중 하나인 다이드제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이드제인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리불순과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효능 3. 여성 건강

효능 4. 혈당 조절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도 합니다.

혈당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인슐린에 반응하지 못하거나 몸이 인슐린을 제대로 생산하지 못하면 혈당수치가 높아지면서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효능 5. 피부미용

히비스커스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A 성분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는 몸의 저항력을 향상시켜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피부 활력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의 경우 수분 증발을 방지하고 기저막을 형성하여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피부미용

효능 6. 다이어트

식욕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고, 복부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히비스커스 섭취 방법

히비스커스는 주로 곱게 빻아서 분말 형태로 섭취하거나, 티백으로 만들어서 차로 끓여먹습니다.

히비스커스 차를 마실 때는 끓인 물에 꽃잎을 넣고, 꿀을 1~2큰술 정도 함께 넣어 저어 드시면 됩니다.

히비스커스 섭취 시 주의사항

히비스커스는 혈압과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혈압이 낮은 분들은 섭취할 경우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찬 성질을 띄는 히비스커스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 알아보기

[건강] – 비트 효능 및 비트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