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은 사회초년생인 청년층의 부담스러운 전세금 걱정을 덜기 위해 나온 정부 지원 상품입니다. 

기존엔 만19세 ~ 만25세 청년이면서 소득이 5천만원 이하면 신청할 수 있었지만, 5월 8일부터 연령제한이 변경되어 만 34세 이하인 분들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출은 최저 1.5% 금리로 최대 7천만원까지, 최장 10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저금리로 보증금을 지원해줌으로써 청년들의 주거비를 완화해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상품은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분들이 신청가능하고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adinserter block=”2″]

대출 실행이 완료된 경우 대출금 지급은 원칙적으로 임대인계좌에 입금되는데, 이미 임대인에게 보증금을 지급한 사실이 확인되면 임차인계좌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대출자격 만19세 이상 만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연소득 5천만원이하
 대출한도 최대 7천만원
 대출금리 1.5%~2.1%
 대출기간 최대 10년
 상환방법 일시 또는 혼합상환

대출 자격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을 대출받기 위해서는 주택, 나이, 기대출 여부, 소득, 자산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상태에서 임차보증금의 5%를 납입한 상태여야 하고, 기존에 다른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주택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
 나이 만 19세 ~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
 기대출 주택도시기금대출이나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지 않아야 함
 소득 배우자와 합산하여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자산 2.88억원 이하

대출 한도

최대 대출한도는 보증금의 80% 이내에서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고 담보별 대출한도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단, 근속기간이 1년미만인 재직자의 경우 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은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 금리가 차등적용되는데, 2천만원 이하이면 1.5%, 4천만원 이하는 1.8%, 6천만원 이하는 2.1%로 적용됩니다.

[adinserter block=”3″]

또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사회취약계층은 연 0.2%~1%까지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합산 연소득(7월 7일 기준)임차보증금 7천만원 이하
~2천만원 이하1.5%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1.8%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2.1%

대출 기간

기본 2년이지만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여 최장 10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 보증서가 있을 경우 기본 포함 연장시마다 1개월씩이 추가되어 최대 10년 5개월이 가능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신청방법

본 대출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우리, 신한, 국민, 농협, 기업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신청하신 분들은 추후 자산정보 수집 후 대출심사가 이뤄지게 되는데, 심사가 완료되면 신청자가 작성한 휴대폰 번호로 결과가 전송됩니다.

[adinserter block=”4″]

심사에 통과하신 분들은 은행영업점 또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1. 기금e든든 홈페이지 접속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메인화면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2. 공동인증서 로그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참고로 대출신청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로그인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
  3. 주택전세자금 대출
    버팀목전세자금이 포함된 ‘주택전세자금 대출’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4. 대출 신청
    절차에 따라 대출 신청 과정을 차례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대출 신청

더 알아보기

하나은행 전세금안심대출 금리 및 한도 알아보기
햇살론15 대출 자격 및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