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효능 및 비트 주의사항

비트란 당근이나 무 같은 근식물 중 하나로 유럽 남부지역과 아프리카 북부지역에서 자라던 식물입니다.

생김새는 총각무와 비슷하지만 색이 보라빛을 띈다는 특징이 있으며, 식감은 아삭아삭하고 맛은 독특한 편입니다.

비트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C, 무기질, 식이섬유 등 여러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렇다면 비트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비트 영양성분

비트 100g의 칼로리는 37kcal 정도밖에 되지 않고, 섬유질은 하루 권장량의 11%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adinserter block=”2″]

엽산도 풍부한데요, 하루 권장량의 29%가 들어 있고 이외에 다른 비타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종 미네랄과 항산화성분도 가지고 있는 좋은 채소입니다.

섬유질 대장의 연운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발암물질이나 유해요소가 장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줘서 장건강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 엽산은 비타민의 일종으로 임산부가 반드시 섭취해야 할 영양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엽산이 부족한 경우 태아의 성장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미네랄 미네랄은 인체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로, 몸에서 분해되지 않는 영양소를 말합니다. 미네랄에는 칼슘, 칼륨, 나트륨 등이 있는데, 이러한 요소는 몸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비트와 같은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항산화 세포릐 노화를 억제하는 걸 말합니다.
비트 영양성분

비트 효능

비트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할 수 있고, 골격 형성과 유아 발육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adinserter block=”3″]

또한, 혈액을 정화하여 갱년기 여성이나 월경불순 등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 외에도 효능이 다양하니, 참고하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조절

비트에는 질산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질산염은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변하면서 일시적으로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이 결과 혈류가 원활해지면서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비트로 쥬스를 만들어서 섭취하면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부노화 방지

비트는 보랏빛을 띄는데, 이는 비트의 베타시아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손상시켜 피부노화를 촉진시키고 각종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러한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비트 효능

피부미용

비트에는 여러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로 부터 피부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줘서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력향상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질산염은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향상시켜서 에너지를 더욱 활발하게 생성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비트 효능

콜레스테롤 개선

비트는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HDL과 LDL로 나뉘어 지는데,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혈관벽에 들러붙는 성질이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계속해서 혈관에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류의 흐림이 나빠지고 이로 인해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엽산 성분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철분과 엽산이 이 헤모글로빈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고혈압 예방

미국 심장협회가 발간하는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로 만든 주스를 하루에 한 잔씩 마시면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한데,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트 효능

비트 먹는 방법

비트를 15분 이상 가열하게 되면, 베타린이라는 성분이 파괴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트를 섭취할 때는 신선한 뿌리를 적당하게 잘라서 샐러드에 넣어먹거나, 피클로 만들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adinserter block=”4″]

최근에는 비트로 물김치를 담가먹기도 하는데, 간단한 레시피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시피1. 양배추와 비트를 네모난 모양으로 썰어놓습니다.
2. 홍고추와 쪽파를 잘라놓습니다.
3. 양배추와 무우에 굵은소금을 넣고 절인 후 물기를 뺍니다.
4. 물김치 양념장을 만듭니다.
5. 양배추와 비트, 양념장을 함께 넣고 실온에 하루 정도 숙성시킵니다.
비트 간단 레시피

비트 섭취 시 주의사항

비트에 들어 있는 옥살산염은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비트를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비트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므로 혈압약과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히비스커스 효능 6가지 및 주의사항
구박사 오늘의 운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