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보건증은 요식업과 관련된 일을 할 때 필수로 발급받아야 하는 증명서류 입니다. 최초 발급은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해서 몇 가지 간단한 검사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은 최초 발급 후 1년간 가능한데, 1년이 지나면 다시 재검사 후 새롭게 발급받아야 합니다. 

보건소에서 소변검사를 포함한 몇가지 검사를 완료한 다음 문제가 없으면 보건증이 나오는데, ‘방문수령’이나 ‘인터넷 발급’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받으면 됩니다.

Table of Contents

보건증 검사 절차

보건증을 최초로 발급받는 경우에는 무조건 한 번은 보건소에 방문해서 기본적인 검사를 마쳐야 합니다.

보건소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아무곳이나 방문하면 되고, 발급 시 들어가는 비용은 3,000원 입니다.

이미 검사를 완료했거나, 1년 이내에 검사받은 사실이 있으신 분들은 인터넷으로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방문

인터넷에서 보건소를 검색한 후 집에서 가까운 곳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거주지나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상관없이 아무데나 방문해도 무방합니다.

건강진단결과서 및 신분증 제출

보건소에 방문했으면 건강 진단 결과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고 발급비용은 3,000원이 발생합니다.

신청서 작성 시 본인인증을 위한 신분증이 필요한데 성인은 신분증, 청소년은 주민등록등본과 학생증 또는 여권을 준비해서 가져가시면 됩니다.

성인신분증
청소년학생증 또는 여권과 주민등록등본(필수)
필요서류

간단한 검사

서류 접수가 완료되면 폐결핵 검사,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장티푸스 검사를 진행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보건소에서 검사를 완료하면 보통 5일 정도 뒤에 최종적으로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수령을 원하시는 분들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보건소에 방문 수령하시면 되고, 인터넷으로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온라인 제증명 발급 신청하기
    G-health 공공보건포털에 접속하여 ‘온라인 제증명 발급 신청하기’의 ‘건간진단결과서(구. 보건증)’을 클릭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2. 수집 동의 및 본인인증
    본인인증 시 핸드폰, 인증서, 아이핀 중 한 가지 방식을 선택해서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3. 건강진단결과서 선택
    온라인 제증명 발급시스템 민원서비스 중 ‘건간진단결과서(구. 보건증)’을 클릭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4. 접수번호 선택
    접수일자와 검사받은 보건소 및 접수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접수번호를 클릭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5. 발급받기
    보건증 통수와 용도를 입력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발급받기’ 버튼이 나타나는데,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신청하기

더 알아보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간단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