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총정리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근로자와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세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로 임차시장의 변화와 주택 상황 급변으로 인해 주거비용이 급증한 저소득 임차가구의 주거안정성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버팀목전세자금은 금리가 1.8~2.4% 정도로 낮고 원금은 만기 후 일시적으로 상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주거비용 부담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기간은 2년 단위로 총 10년까지 이용 가능하며, 최대 1.2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주택도시기금에서 생활이 힘든 근로자나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의 주거안정을 위해서 전세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일반가구는 임차보증금의 최대 70% 내에서 1.2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신혼부부 또는 다자녀 가구는 보증금의 최대 80% 내에서 2.2억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자격  무주택 세대주
 총소득 5천만원 이하 
 대출한도  일반가구 1.2억원
 2자녀 이상 2.2억원 
 대출금리  1.8~2.4% 
 대출기간  최대 10년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

참고포스팅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정보 및 계약 전 주의사항 

대출자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한 후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해야하며, 이 외에 무주택, 소득, 자산 등 몇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세대주 대출신청일 현재 세대주여야 합니다.
무주택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원 모두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소득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총소득을 합산했을 때 5천만원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신혼가구나 다자녀가구 등은 6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자산 2020년 기준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총자산 가액이 2.88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일반가구, 2자녀 이상 가구, 수도권, 지방 등에 따라 최저 8천만원부터 최대 2.2억까지 나뉩니다.

일반가구는 대상 주택이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 있으면 1.2억까지, 그 외에는 8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2자녀 이상 가구는 수도권 2.2억, 그 외 1.8억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1년미만 재직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고 대출 한도는 신청인의 소득, 부채, 신용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

주택도시기금에서 진행하는 만큼 금리 또한 시중 은행보다 낮은 연 1.8% ~ 2.4%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금리는 신청자의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여기서 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은 연 1% 금리를 추가로 우대해줍니다.

연소득(부부합산) 5천만원 이하 5천만원 초과 ~ 1억원 이하1억원 초과 
~2천만원 이하 1.8%1.9%2.0%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2.0%2.1%2.2%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2.2%2.3%2.4%
연소득 및 임차보증금에 따른 금리

대출기간

기본적으로 이 상품은 2년 만기이지만 최장 10년까지 2년 단위로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년을 이용한 후 연장시점에 미성년 자녀가 있다면, 1자녀에 2년을 추가하여 최장 20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자격 및 한도 확인방법

대출자격 및 한도는 단순히 연소득만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신청자의 소득과 재산, 임차가구의 소재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언뜻보면 매우 복잡해보이지만,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주택전세자금계산마법사‘를 활용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자격 및 한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자격 확인

먼저 9가지 질문에 차례대로 답변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대출신청 정보 입력

다음으로 소재지, 연소득, 전세 보증금 등 대출신청 정보를 모두 입력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결과 확인

모든 정보를 입력한 다음 결과를 확인하면, 본인이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도 및 금리가 계산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신규로 신청하는 분들은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산 전입일 중 빠른 날짜로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미 대출을 받았는데, 전세금이 올랐거나 기타 이유로 추가대출이 필요한 경우 기존 대출 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고, 계약 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자세한 사항은 ‘주택도시기금 기금e든든‘에 접속한 후 안내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1. 기금e든든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화면에서 ‘주택 구입·전세·월세자금 대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 공동인증서 로그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
  3. 대출 선택
    대출 상품 중 주택전세자금 대출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대출 선택
  4. 대출 신청
    대출 절차대로 진행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대출 신청

더 알아보기

하나은행 전세금안심대출 금리 및 한도 알아보기
KB국민은행 주택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LH신혼부부전세임대 조건 및 신청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