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30만원 줍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수급자격 간단 정리

기초연금이란 만 65세 이상이 되신 분들에게 지급되는 사회보장제도 중 하나로, 국민연금가입자가 받는 ‘노령연금’과는 다른 급여입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인 분들 중 소득인정액이 소득하위 70%에 해당하는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득인정액은 단순히 근로소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소득 이외에도 부동산, 차량, 금융소득 등을 바탕으로 산정하며, 신청자는 2022년 기준 매월 307,500원을 받게 됩니다.

기초연금이란

기초연금이란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돕기 위해 지급되는 연금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한 분들이 받는 ‘노령연금’과는 다른 연금입니다.

만 65세 이상이신 어르신들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국민연금과 별개로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은 만 65세 이상(1957년 이전 출생)인 분들 중에서 소득인정액이 하위 70%에 해당하는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대상자는 현재 대한민국에 거주중이어야 하고, 2022년 소득인정액은 단독가구 기준 180만원, 부부가구 기준 288만 원 이하를 말합니다.

구분 단독가구 부부가구 
일반수급자 1,800,000원 2,880,000원 

기초노령연금 노령연금 차이

많은 분들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을 동일한 연금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이 두 가지 연금은 다른 연금입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한 후 일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지급받는 연금이고, 기초연금은 국민연금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소득인정액이 낮은분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지원하는 연금을 말합니다.

따라서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분들도 기초연금 신청 시 중복해서 수령할 수 있으므로 자격기준에 맞다면 반드시 신청해야 합니다.

  • 노령연금 – ‘국민연금 가입자’가 지급연령에 도달했을 때 지급받는 금액을 말합니다.
  • 기초연금 – ‘국민연금’과 관계없이 만 65세 이상인 분들 중 소득인정액이 소득하위 70%에 해당할 경우 지급하는 연금입니다.

기초연금 온라인 신청방법

먼저 기초노령연금은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하거나, 주민등록상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시 본인인증 과정이 필요하며, 필요한 서류는 임대차계약서, 공공기관 부채증명원, 기타 부채증명서류, 사용대차 확인서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129번에 전화문의 후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1. 복지로 온라인신청
    웹사이트 접속 후 복지서비스 신청에서 ‘기초연금’을 클릭합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2.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하단에 있는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3. 인증서 로그인
    브라우저 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중 선택하여 로그인 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4. 서비스 신청
    서비스 대상, 서비스 내용, 온라인신청서 작성 전 유의사항 등을 읽은 후 전체확인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5. 신청정보 입력
    신청자의 배우자 유무, 자산 정보 등을 입력하고 안내에 따라 기초연금 신청을 완료하면 됩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