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청년전세 임대주택 신청방법 알아보기

LH청년전세임대주택은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청년층에게 부담되는 주거비를 완화하기 위해 기존의 주택을 전세계약 체결 후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주택입니다. 

신청 가능한 자격은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에게 주어지고 18평이하의 주택을 최장 6년까지 임대 할 수 있으며, 전세금 지원한도액은 최대 2억원입니다. 

신청순위는 3순위까지로 구분되어 있고 월평균 소득으로 나뉘며, 총 보유 자산 기준을 넘을 경우에는 입주대상에서 제외되니 이 상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LH청년전세임대주택

본 상품은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이 거주할 지역을 정하면 LH에서 전세임대를 돕기 위해 주택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 후 재임대하는 겁니다.

금리는 입주순위와 월임대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연 1% ~ 연 3%이고, 임대기간은 최초 2년 계약에 2회 재계약이 가능한데 일정자격요건이 필요합니다.

2020년 약 9,500호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니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나온 상품인만큼 잘활용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입주자격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전세금지원한도액 최대 2억
 대상주택 전용면적 약 18평 이하
 지원금리 최소 연 1%
 임대기간 최장 6년

입주자격

입주 가능한 대상은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이고 대학생의 경우 타지역 시ㆍ군 출신이며 신청일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입학예정이어야 합니다.

취업 준비생은 신청일 현재 직장에 재직 중이지 않고 대학이나 고등학교를 중퇴 또는 졸업한 지가 2년 이내어야 하며 대학 졸업예정자나 유예자 또한 직장에 재직 중이 아니어야 합니다. 

또한, 입주신청자 본인이 만 19세 이상 ~ 39세 이하의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임대조건

조건은 일반형과 쉐어형으로 구분되고 그에 따라 전세금 지원한도액이 나뉘어 있는데 일반형 1,2순위의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이 해당되며 수도권은 1억 2천만원, 광역시 9천백만원, 기타 도지역 8천5백만원입니다.

쉐어형은 1, 2, 3순위의 대학생이 해당되는데 2인 거주의 수도권은 1억 5천만원, 광역시 1억 2천만원, 기타 도지역은 1억이고 3인 거주의 수도권은 2억, 광역시 1억 5천만원, 기타 도지역 1억 2천만원입니다. 

기본임대조건 및 월임대료에 따른 지원금리

구분보증금4천만원 이하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6천만원 초과
1, 2 순위100만원연 1%연 1.5%연 2%
3순위200만원연 2%연 2.5%연 3%

지원가능주택

거주 유형 및 대학생인지 취업준비생인지에 따라 지원가능한 주택이 다른데 수도권 단독거주는 약 18평이하, 쉐어형이며 2인은 약 21평 이하, 3인은 약 25평이하로 제한됩니다.

대학생은 대학소재지역의 특별시, 광역시, 세종시, 도 지역 및 인접한 시·군에 소재한 주택이고 전세 또는 보증부월세로 계약 가능한 주택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취업준비생은 부모님 또는 배우자의 주소지가 있는 시·군을 제외한 신청지역인 특별시, 광역시, 세종시, 도 지역안에서 전세 또는 보증부월세로 계약이 가능한 주택이어야 합니다.

임대기간

최초의 임대기간은 2년이고 2회 재계약이 가능해서 최장 6년까지인데 자격요건이 맞아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요건은 대학생은 졸업 후, 취업준비생은 취업 후엔 재계약이 안됩니다.

신청순위

1, 2, 3 순위로 나뉘어 있는데 1순위는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70%이하인 장애인, 생계 또는 의료 수급가구,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아동복지시설 퇴소자가 해당됩니다.

2순위는 월평균소득이 50% 이하인 가구, 월평균소득이 100% 이하인 장애인 가구이고 3순위는 월평균소득이 100% 이하의 가구, 월평균소득 150% 이하의 장애인 가구가 해당됩니다.

월평균소득 이하의 가구는 입주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는데 영구임대주택 입주자 보유 자산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LH청약센터에 입주신청을 하면 자격확인이 이뤄지고 LH청약센터 및 개별적으로 대상자가 발표됩니다.

그 후 대상자는 본인이 주거할 주택을 찾아서 결정하고 LH에 전달하면 그 곳에서 전세가 가능한 지를 검토한 후 전세계약 및 임대차계약이 체결되고 입주가 이뤄집니다.

LH청년전세임대주택

더 알아보기

LH전세임대주택 자격 및 신청방법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청년 주거안정 월세대출 조건 및 한도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