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전세자금대출 신청, 한도, 종류 알아보기

LH전세자금대출 전세임대는 복권기금과 주택도시기금이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참고로 전세임대사업이란, LH가 기존주택 소유주와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저소득, 청년, 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전세금을 지원하고 저리로 임대하는 사업입니다.

소득 및 자산, 무주택, 가구 구성원등에 따라 적용되는 임대사업이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LH전세자금대출

본 사업은 총 6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기존주택전세임대주택과 청년전세임대주택, 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이 3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각 사업마다 신청가능 대상이 다르고 임대조건, 대상주택, 전세금 지원금액 등이 다르니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임대주택사업을 통해 임대를 하게 된다면, 일반주택에 전세로 들어가는 것보다 부담도 매우 적고 생활비를 아낄 수 있기에 본인이 해당된다면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주택전세임대주택 – 수급자, 다자녀, 고령자 등에 해당되는 무주택자
– 최대 1억 1천만원까지 전세금 지원
 청년전세임대주택 – 만 19세~39세 저소득 청년층인 무주택자
– 최대 2억원까지 전세금 지원
 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등이면서 무주택자
– 최대 2억 4천만원까지 전세금 지원

기존주택전세임대주택

수급자, 다자녀, 고령자등이 임대대상이고 소득 및 자산기준을 만족하는 무주택 저소득층이 신청가능합니다.

전세지원금은 최대 1억1천만원까지 가능하고 보증금은 한도 범위 내에서 전세지원금의 5%인데, 월임대료는 전세지원금에서 보증금을 뺀 금액에 대한 연 1~2%의 이자입니다. 

임대기간은 최장 20년까지인데, 기본이 2년이고 9회까지 재계약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임대자격 공급대상 조건에 해당하며 소득기준 및 자산기준을 만족하는 자
 전세금지원한도액 최대 1억 1천만원
 임대조건 임대보증금- 한도액 범위 내에서 전세지원금의 5%,
월임대료- 전세지원금 중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에 연 1~2%의 이자에 해당하는 금액
 임대기간 최장 20년

청년전세임대주택

본 사업은 무주택자이고 만 19세~39세 이하인 대학생, 취업준비생의 청년층이 대상이며, 소득기준과 자산기준을 총족해야 신청가능합니다.

수도권, 광역시 등 지역, 임대유형에 따라 전세금 지원한도 차이가 있는데 최대 2억까지이고 월임대료의 경우 전세지원금에서 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에 연 1~3%에 해당하는 액수입니다.

임대가능한 기간은 기본 2년에 2회 연장하여 최장 6년까지 인데, 요건에 안맞으면 재계약이 안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자격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전세금지원한도액 최대 2억원
 임대조건 임대보증금 – 1순위 100만원, 2·3순위 200만원
월임대료 – 전세지원금 중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에 연 1~3%의 이자에 해당하는 금액
 임대기간 최장 6년

신혼부부전세임대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 가족이면서 소득기준과 자산기준을 충족해야 임대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월평균 소득의 %에 따라 1형과 2형으로 나뉘는데, 이에 따라 전세금 지원 한도금액과 보증금, 임대기간 등이 달라집니다.

지원되는 전세금의 최대 한도는 2억 4천만원까지, 임대기간은 20년까지 입니다.

임대자격 소득 및 자산기준을 만족하는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전세금지원한도액 최대 2억 4천만원
 임대조건 임대보증금 – 한도액 범위 내에서 전세지원금의 5~20%
월임대료 – 전세지원금 중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의 연 1~2%의 이자에 해당하는 금액
 임대기간 최장 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