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창업자금대출은 앞으로 우리나라의 산업기반을 이루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청년 창업자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우수한 기술력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만 39세 이하 창업자가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창업자금대출

본 대출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자금으로 자금이 부족한 중소, 벤처기업의 창업을 활성하하고, 고용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청년전용창업자금은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이면서, 업력이 3년 미만 또는 중소기업 창업을 원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금은 최저 연 2%대의 저금리로 최대 2억원까지 융자받을 수 있고 대출기간은 6년 이내에 신청자의 학력이나 전공과 관련된 제한은 없습니다.

대출자격만 39세 이하 대표자 또는 중소기업 창업 준비자
대출기간최대 6년 이내
대출한도최대 2억원 이내
대출금리연 2%의 고정금리

대출자격

청년전용 창업자금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대표자의 나이가 만 39세 이하이면서, 신청 및 접수일 기준 업력이 3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 창업자이어야 합니다.

다만, ‘창업성공패키지지원’ 유형으로 신청하는 경우 업력 7년 미만의 중소기업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시설자금과 운전자금 모두 거치기간 3년 포함 최대 6년까지 이용할 수 있고, 기업자율 상환제도를 선택하여 원하는 날에 대출원금을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제조업을 영위하는 경우 최대 2억까지 신청할 수 있고, 이 외에는 1억 이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대출금리

연 2%로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대출 신청방법

청년전용 창업자금대출을 신청하려면 우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예약 신청 후 안내에 따라 대출신청을 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시 익스플로러 이 외에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로그인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접속
    홈페이지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대출
  2. 회원가입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를 활용하여 본인인증을 완료한 후 절차에 따라 가입을 완료합니다.
    청년 창업자금대출
  3.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상단 메뉴에서 자주찾는 서비스 >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을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청년 창업자금대출
  4.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사이트 하단에 위치한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청년 창업자금대출
  5. 지점 예약
    다음으로 기업 주소를 입력한 후 방문 날짜를 예약합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대출 신청방법
  6. 온라인 예약 완료
    다음으로 온라인 예약 신청이 완료되었면 하단에 위치한 자가진단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대출 신청방법
  7. 자가진단
    자가진단을 완료하면 방문예약이 모두 완료되는데, 허위로 자가진단을 작성할 경우 향후 1년 동안 대출 신청이 제한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대출 신청방법

제출서류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청년전용창업자금 융자 신청서, 사업계획서, 윤리준수약속 및 세부계획서, 기업현황입니다. 신청자에 따라 추가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신청전 문의를 통해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www.kosmes.or.kr
중소기업 통합콜센터1357
문의사항

더 알아보기

하나은행 전세대출 청년전세론 조건 총정리
내일채움공제 청년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LH 청년전세 임대주택 신청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