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자동차 환급금이라고도 하는 채권 미환급금은 자동차 구매 시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채권이 만기되었을 때 찾아갈 수 있는 돈입니다.

신차·중고차를 구매하면 지자체에 등록하는데, 이 때 채권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이렇게 매입한 채권은 5년~7년이 지나면 환급해주지만, 이러한 사실을 몰라 안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미환급금이 2,391억원이나 되는데, 기존에는 이를 찾기 위해서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만 했기에 많이 번거로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도가 개선되었으며, 행정안전부에서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을 전국 자치단체 및 시·도 금고은행과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종차 환급금 조회

자동차 환급금은 각 지역별 정해진 은행의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 영업점 방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으로 만기도래채권은 온라인 상환, 신규매입채권은 자동입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온라인 상환은 금고은행 홈페이지 또는 앱에 로그인한 후 채권 미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하고, 환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앱 실행 및 로그인 후 전체 메뉴를 터치합니다. 여기선 신한은행 앱을 이용했습니다.
채권 미환급금

전체 메뉴 중 공과금을 선택합니다.
메뉴 선택

공과금 메뉴 중간의 공채업무를 선택합니다.
공채업무

조회 결과 미환급 자동차 채권이 있다면 환급신청을 본인명의 계좌로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매입채권은 채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더라도, 만기가 되었을 때 대상자의 환급금 신청계좌로 자동 입금되는 방식이 적용됩니다.

본인이 매입한 채권이 만기 되었지만 은행갈 시간이 없어서 찾아가지 못했거나, 나중에 찾아야지 하다가 잊었다면 이번에 확인하여 돌려 받으시기 바랍니다.

숨은 돈 찾기

일상을 지내다 보면 나도 모르게 숨은 돈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흩어진 숨은 돈은 경우에 따라 5년이 지나면 국고로 환수 되거나, 사라지기도 합니다.

금액이 얼마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내 돈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이번 기회에 꼭 숨어 있는 내 돈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건강보험료 환급금 찾기

국세환급금 숨은돈 찾기

카드포인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