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속도위반 바로 확인하는법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를 통해 운전 중에 과속이나 신호를 지키지 않아 부과된 과태료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본인의 안전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신호 및 속도 등 도로 교통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정해진 구간만 잘 지키면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어플 등을 통해 누구나 간편하게 신고가능합니다.

따라서 끼어들기, 속도위반, 신호위반, 버스차선 위반 등 여러 교통규정을 숙지하고 잘 지키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게 과태료가 부과되는 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운전을 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신호등 근처 딜레마 존에서는 이러한 경험이 다들 한번씩 있을텐데요.

멈추긴 애매해서 지나갔는데 신호위반 과태료가 부과된 것인지 궁금하다면, 경찰청교통민원24에서 차량번호로 과태료 조회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회원은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면 되고 회원은 디지털 원패스 아이디를 통해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1. 경찰청교통민원24 > 최근무인단속내역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에 접속 후 메인화면에서 ‘최근단속내역’을 클릭합니다.
    차량 과태료 조회
  2. 로그인
    회원은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비회원은 ‘인증서 로그인’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차량 과태료 조회
  3. 최근무인단속내역 확인
    무인단속내역은 과속이나 신호위반 등 무인단속 장치를 통해 단속된 자료를 의미합니다.
    차량번호로 과태료조회
  4. 미납과태료 확인
    무인단속장비나 경찰관에 의해 현장에서 단속된 자료를 의미합니다.
    미납과태료 조회
  5. 미납범칙금 확인
    미납범칙금을 클릭하여 위반장소 및 내역을 확인합니다.
    미납범칙금 조회

과태료 발생 시 문자 알림

매번 과태료가 발생했는지 차량번호로 과태료조회 하기 귀찮은 분들은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과태료 고지서가 발생했을 때 등록한 번호로 문자알림이 갑니다.

처음 신청시, 조회와 마찬가지로 인증서나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이 필요하고 휴대폰 본인인증도 거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과태료 조회

유의사항

교통민원 사이트에서는 단속내역 외에 미납과태료, 미납범칙금 등도 조회가능한데, 과태료는 사전통지기간이 지나면 1차과태료, 2차과태료가 순차적으로 부과됩니다.

2차 과태료부터는 가산금이 발생하며 이를 납부하지 않으면 압류가 진행되기 때문에 그 전에 납입하는게 좋습니다.

더알아보기

국민비서 서비스 이용방법 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내연금 조회 하기
잠들어 있는 1,000억원 휴면공탁금 조회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