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환급금 찾아가세요”..안 찾아가면 국고로 환수

지방세 환급금

지방세 환급금이 있는지 온라인으로 조회하고 신청을 통해 돌려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안내하고자 합니다. 지방세란 지자체에 속하는 주민이라면 내야 하는 세금으로서, 취득세, 면허세, 주민세, 재산세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생한 지방세 환급금은 청구권 권리 행사가 가능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행사하지 않으면, 시효가 소멸되어 돌려 받을 수 없어서 늦지 않게 찾아야 합니다.

환급금은 전화나 팩스, 방문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 간편하게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니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환급금 신청방법

지방세 환급금 온라인 조회 및 신청은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 ‘위택스’에서 가능하며, 민간인증서를 통한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인증 등을 하여 로그인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나도 모르게 발생한 지방세 미환급금이 확인하고 소멸되기 전에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1. 환급금 조회·신청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환급신청 메뉴의 환급금 조회·신청에서 지방세를 클릭합니다.
    지방세 환급금
  2. 로그인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중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3. 내역 조회 및 신청
    지방세 환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환급금이 존재하는 경우 신청하여 돌려 받으면 됩니다.
    내역 조회 및 신청
  4. 환급신청 확인
    ‘환급신청-환급신청 확인-지방세’에서 환급금액, 진행, 환급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신청 확인

참고사항

위택스 메뉴 중 환급신청의 ‘지방세환급계좌 신고’에서 관할자치단체 선택 후 신고하여 계좌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한 계좌로 지방세 착오 부과 또는 이중 납부로 인한 환급금이 발생했을 때 즉시 이체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본인부담상한제 적용, 건강보험료 환급 신청방법 알아보기
국세환급금 조회, 잠자는 국세 환급받는 방법
놓치고 있던 내 환급금 조회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