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금리 및 한도, 낮출 수 있을까?

좋은 주택담보대출 찾기

주택담보대출은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 빌라 등 부동산을 담보로 하여 받는 대출상품입니다. 담보물건이 있기 때문에 일반 신용대출보다 승인율이 높으며 반대로 금리는 낮은 편이라서 부담이 덜 합니다.

담보대출을 취급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1·2금융권, P2P업체 등으로 다양한데, 금리와 한도 등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승인이 쉽게 난다고 해서 좋은 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상품의 금리를 비교하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거로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담보대출 완화

요즘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데, 금융당국에서는 23년 상반기에 이미 다주택자 및 임대사업자도 LTV 30%까지 허용하면서 규제를 안화했습니다.

3월 말부터도 임대·매매 사업자에 대한 대출 규제가 해제되지만 큰 변화가 없는 상태라서 추후 대출규제를 더 풀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거론되는 방안은 1주택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비율 확대 및 등록임대사업자 LTV 우대 등이 있습니다.

LTV

담보대출에는 일반 신용대출에서 쓰이지 않는 용어가 들어가기 때문에, 처음 보면 무슨 뜻인지 몰라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LTV는 자산가치의 비율을 뜻하는데, 최대 대출 가능한도라고 보면 됩니다. 만일, 담보물의 60%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면 10억 주택의 경우 최대 6억까지 대출이 가능한 겁니다.

DTi

총부채상환비율로 채무자의 소득을 통해 대출 상환 능력을 확인하는 제도입니다. 담보물로만 대출 한도가 결정되던 LTV와 다르게 대출원금 및 이자가 개인의 연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봅니다.

DTI가 50%일 때, 연소득이 6천만원이라면 ‘6천만원*0.5’로 계산하여 총부채 연간 원리금 상한액이 초과되지 않도록 그 규모를 제한합니다.

DSR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 대비 전체 금융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뜻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평균적으로 신용대출보다 낮으며, 신용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전에 금리가 낮은 상품을 찾아야 하는데, 다양한 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인만큼 형성되어 있는 금리를 일일이 확인하기란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주택담보대출 금리 조회가 한번에 가능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에서 가능한데 주택가격, 대출금액, LTV 등을 직접 입력하여 금융상품을 조회하는 방식입니다.

‘금융상품한눈에>대출>주택담보대출’에서 검색가능하며 금융회사의 상품별 월 평균금리, 대출한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중 나은 건?

보통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때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그에 따라 상환방식도 유리한 걸로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

일반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는 부동산 상황에 따라 정부에서 제한하거나 풀면서 규제합니다.

단, 서민금융상품인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등은 그 규제에서 어느정도 자유롭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원하는 금리의 상품을 찾았다면 한도는 어떻게 되는지도 꼭 확인하여 자신에게 유리한지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