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내게 맞는 상품 찾기

전세대출에는 어떤 상품이 있을까?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해 집을 구하려고 찾아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어떤 걸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존 계약이 끝나 이사를 가거나 취업 등으로 독립을 하게 되서 전세계약이 필요지면 목돈을 마련해야 합니다. 다만, 모아 놓은 돈이 부족한 경우 보통 대출에 눈을 돌리게 되는데, 최대한 부담이 덜 되도록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취급하는 기관과 대상 등이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기도 하고 한도, 금리 등도 다르기 때문에 여러 대출을 비교할 필요도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참고하여 계획을 세워보세요.

주택전세자금대출

주택도시기금에서 취급하는 상품으로 근로자 및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과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무주택자이면서 계약 체결 후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낸 상태여야 신청할 수 있는데, 상품별 소득 및 재산 등의 조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낮게 형성되어 있고 대출한도는 상품에 따라 상이하지만 최대 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부부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면서 자산은 23년도 기준 3.61억원 이하여야 대출대상에 해당합니다.

한도는 수도권의 경우 최대 1.2억원, 그 외 지역은 최대 8천만원까지이며 전세금액의 80% 이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 및 주택 임차보증금에 따라 최저 1.8%~2.4%로 형성되어 있고, 대출기간은 기본 2년에 연장 시 최장 10년까지 이용가능합니다.

대출대상 – 무주택 세대주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 부부합산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
대출한도 최고 1.2억원(수도권)
대출기간 최장 10년
대출금리 연 1.8%~2.4%

청년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일반 버팀목과 마찬가지로, 무주택 세대주면서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이고 순자산가액은 3.61억원인 경우 대상에 해당합니다. 다만, 만 19세~34세라는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한도는 전세금액의 80% 이내에서 최대 2억원까지,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 1.5%~2.1%로 구분됩니다.

대출대상 – 만 19세~만 34세 이하 무주택자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 3.61억원 이하
대출한도 최고 2억원 이내
대출기간 최장 10년
대출금리 1.5%~2.1%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대출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면서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를 대출대상으로 합니다.

한도는 최대 1억원 이내이며 대출금리는 1.2%로 고정인데, 금리의 경우 기간연장 시 변동됩니다.

대출대상 –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중소기업 재직 청년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
대출한도 최대 1억원 이내
대출기간 최장 10년 이내
대출금리 1.2%

안심전세자금대출

전세보증금 반환이 보장되는 상품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 ‘HUG’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신한, 우리 등 일부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요즘 전세금 관련 문제가 많이 다뤄지고 있는데, 본 상품을 이용한다면 보증금 반환에 대한 걱정없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전세대출(주택도시보증)

대출대상 – 1년 이상 임대차계약 체결
–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서 발급 가능
대출한도 최대 4.5억원
대출기간 최대 25개
대출금리 최저 4.11%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주거비가 부담되는 청년을 위해 마련된 상품이라서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성인 세대주가 대상입니다.

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 내에서 최대 2억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 개인별 최대 한도는 1억원입니다.

우리은행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대출대상 – 만 34세 이하 성인 무주택 세대주
대출한도 최대 2억원(임차보증금의 90% 내)
대출기간 2년 이내
대출금리 최저 5.19%

일반은행 전세대출

부부 합산 1주택 이하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대출대상에 해당하는 상품으로, 한도와 금리 등 세부사항은 시중은행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은행 앱으로 신청가능한 상품도 많은데, 주 이용하는 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찾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