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자 대출, 받을 수 있을까?

저신용자 대출

저신용자 대출은 신용점수가 일정 이하라서 일반 대출 이용이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신용점수제는 기존에 시행되던 신용등급제가 폐지되면서 2021년 1월부터 새롭게 시행된 제도입니다.

0~1000점으로 분류되어 있고 신용거래 금액, 기간, 연체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개인별 점수를 매깁니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연체나 미납 없이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서 쉽지는 않습니다.

점수를 잘관리해서 높다면 대출 이용시 저렴한 금리를 적용받고 한도는 높일 수 있는데, 반대로 낮으면 고금리로 받아야 하거나 거절되기도 합니다.

신용점수를 단기간에 올릴 수는 없어서 현재 낮은 경우 난감할텐데, 이러한 분들을 위해 마련된 상품이 있습니다.

저신용자 대출

신용점수가 낮아도 대출가능한 곳은?

신용점수가 낮을수록 조건이 안좋아지고 결국에는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에서 대출 신청이 어려워집니다.

계속 거절당하다보면 그냥 포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래도 찾아보면 조건이 낮거나 저신용자 맞춤 상품이 있습니다.

저신용자 대출 거절시

찾아서 신청한 대출이 거절된 경우 주택이나 자동차 등을 이용한 담보대출을 알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담보가 있다면 보다 낮은 기준이 적용되어 일반 대출보다는 쉽게 신청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보통 중금리 대출이 해당됩니다.

저신용자 금융상품 안내 사이트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대출을 받는 서민가구가 늘고 있다보니, 정부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 꾸준히 서민금융상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의 금융생활이 원활하도록 지원하는 금융위원회 산하 준정부기관으로, 서민금융업무를 관리하는 곳입니다.

햇살론, 햇살론 유스, 햇살론15, 햇살론 뱅크,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등 상품이 다양하며 자산형성을 위한 적금도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는 다양한 상품 중 내가 받을 수 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적용되는 금리와 한도는 얼마나 되는지 조회하여 안내해줍니다.

만일 조회 결과 내에서 원하는 상품이 있다면 바로 신청도 가능하며, 일부 상품의 경우 추가 금리인하 적용도 되어 유용합니다.

대출상품을 찾고 싶지만 직접 알아보기 어렵다면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부지원 서민금융상품은?

앞서 안내한대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은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적은 사람을 지원합니다.

상품에 따라 자격기준과 한도, 금리 등에 차이가 있고, 신청방법도 상이하여 잘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 확인 및 신청 등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상품을 잘 모르겠다면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햇살론15

고금리대안자금 상품인 햇살론15는 연소득이 4천 5백만원 이하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인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최대 2,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3개월 미만 재직자 등 일반 은행의 기준을 충족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특례보증을 이용하면 됩니다.

대출대상 –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 이하
–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시 신용평점 기준 무관
대출한도 최대 2천만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대출금리 연 15.9%(단일금리)

희망대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인 희망대출은 3종류로 프로그램이 구분되어 있으며 신용도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최대 3000만원이고 정해진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마감되기에 신청이 시작되었을 때 늦지 않게 신청해야 합니다.

상품명신용점수금리한도
희망대출744점 이하연 1%1천만원
희망플러스 특례대출745~919점CD91일물+1.7%2천만원
희망플러스 신용대출920점 이상연 1.5%3천만원

주의할 점

금융상품을 찾다가 보면 2금융권과 대부업체를 알아보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급하다고 쉽게 결정하면 안됩니다.

캐피탈,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의 경우 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추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업체는 2금융권보다 더 높은, 고금리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욱 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중 은행 이용이 어려운 경우라면 다른 곳보다 먼저 정부지원 상품을 알아보고 제도의 도움을 맞아 힘든 상황을 이겨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