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를 간편하게, 위택스봇 이용방법

지방세 민원상담 서비스

위택스봇이라고 하여 재산세·자동차세 등 지방세의 납부 방법 및 시기, 감면정도 등을 안내하는 민원상담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6월 14일부터 시범 운영되는데, 이를 통해 시청 및 구청 세무담당자나 지자체 민원상담센터 문의 또는 방문을 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역 및 시간 상관없이 24시간 운영되는만큼, 위택스봇 이용방법을 활용하여 언제든 편리하게 지방세 관련 민원 처리를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Table of Contents

위택스봇 이용방법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위택스봇은 총 11개의 지방세 세목 중 6개 를 대상으로 구성되었는데, 이는 전국 지자체 상담센터의 지방세 관련 민원 약 53만건을 분석하여 정해진 겁니다.

참고로 6개 세목은 전체 민원상담의 90%를 차지한 ‘지방소득세, 재산세, 취득세, 주민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가 해당됩니다.

위택스봇은 총 3가지 유형으로 제공되는데, ‘단답형, 시나리오형, 일괄상담’이며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에 따라 적용됩니다.

본 서비스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사용해 접속하면하면 이용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에서도 서비스가 시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위택스 홈페이지
    홈페이지 접속 후 챗봇을 클릭합니다.
    위택스봇 이용방법
  2. 지방세 선택
    상담이 필요한 지방세 종류를 선택합니다. 하나 이상의 지방세 관련 문의가 있는 경우에는 ‘일괄상담’을 이용하면 됩니다.
    위택스봇 이용방법
  3. 항목 선택
    선택한 지방세 관련 궁금한 항목을 클릭합니다. 내용이 포괄적인 경우에는 아래 채팅창을 이용하여 시나리오형으로 상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항목 선택
  4. 상담 완료
    선택한 항목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문의가 있는 경우 항목 선택이나 질문 입력을 통해 안내받으면 됩니다.
    상담 완료

정식서비스 운영시기

6월부터 9월까지 시범서비스가 시행되며, 정식서비스는 10월부터 시작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시범기간동안 오류사항을 발견하거나 서비스 개선의견을 제시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니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더 알아보기

자동차 취등록세 및 자동차세 계산법 알아보기
신청 안하면 국고로 환수.. 내 환급금 찾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