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매월 2만원 지원”..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란 국민의 교통비 절감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2021년부터 사용금액에 따라 최대 19,8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서 이동한 경우 그 거리만큼을 일정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지급하는 교통카드로, 카드사별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어서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

본 카드를 받급받은 후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한데,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이 되어야 하고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단, 카드만 사용해서는 안되고 앱도 이용해야만 마일리지 적립 및 지급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일리지 적립의 월상한은 44회이며,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은 보행·자전거 이동거리와 교통요금 지출액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동거리가 최대 800m일 때 교통비가 2천원 미만이며 최대 250원, 2천원 이상~3천원 미만은 최대 350원, 3천원 이상은 최대 450원입니다.

더불어,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차등지급되는데,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적립액은 두배로 지급됩니다.

적립대상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한 분
회당 적립한도 이동거리 최대 800m, 월상한 44회
마일리지 지급액 2천원 미만(교통요금 지출액) – 최대 250원, 2천원 이상~3천원 미만 – 최대 350원, 3천원 이상 최대 450원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금자와 차상위계층은 최대 이동거리 800m 기준 1회 교통비가 2천원 미만인 경우 최대 350원이 적립됩니다.

뿐만 아니라, 1회 교통비 2천원 이상~3천원 미만은 최대 500만원, 3천원 이상은 최대 600원이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적립 방식

본 카드를 이용해 마일리지를 정상적으로 적립하려면 알뜰교통카드 앱 및 발급받은 실물 알뜰교통카드 또는 모바일카드 앱을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적립방법은 먼저, 교통카드 앱을 이용해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타는 곳까지의 이동거리를 측정하고, 내린 곳에서 목적지까지의 이동거리를 측정합니다.

그 후에는 카드사에서 발신된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앱의 출발 및 도착정보를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는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후불형인 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와 선불형인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 중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이후 카드를 수령한 다음,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로드받아 회원가입을 하고 카드와 함께 이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카드에 따라 유의사항 및 제한조건 등의 차이가 있으니, 신청전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를 하여 안내받은 후 이용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신청 홈페이지
    PC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메인화면에서 ‘카드신청’을 클릭합니다.
    알뜰교통카드
  2. 카드 선택
    총 9개의 후불과 선불카드의 혜택을 확인하고 원하는 카드의 ‘카드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카드 선택
  3. 지역 선택
    신청가능 지역을 확인하고 거주지역을 선택, ‘카드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지역 선택
  4. 카드 신청
    선택한 카드사 신청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이후 카드 신청을 진행하고, 수령하면 앱 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신청

참고사항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한데, 보안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로 인해 원활한 진행이 안될 수 있어서 PC로 이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더 알아보기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이용방법 알아보기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