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캐시백 지원내용 알아보기

상생소비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은 ‘상생소비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시행되는 제도로, 적극적인 소비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예산규모는 1조 원 정도가 될 전망이고 지원한도는 1인당 20만원, 시행기간은 2개월 간이며, 시행 후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기간 내 모든 카드 사용액이 포함되지는 않고 사용처에 대한 제한이 있으니 결제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캐시백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본 제도는 카드를 소지한 만 14세 이상 국민 약 4230만 명이 대상인데,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보다 월 3% 이상 증가하면 환급받는 방식입니다.

환급액은 기준을 초과한 사용액의 10%이고 카드 포인트로 지급되며 한도는 월 10만원, 1인당 최대 20만원까지 입니다.

[adinserter block=”2″]

지원금액에 대한 예시를 들면,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이 100만 원이고 8월 사용액이 163만 원인 경우 3%에 해당하는 3만원을 제외한 증가분 60만원의 10%인 6만원이 환급됩니다.

참고로 포인트의 사용기한은 없으며, 사용방법에 관한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아 추가 발표가 나오는대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지원대상 카드를 보유한 14세 이상 국민
지원기준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 비교 매월 3% 이상 사용액이 증가
지원한도 1인당 20만원, 월 10만원 제한

지원제외대상

법인카드를 제외하고 개인이 보유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등의 지출액이 신용카드 캐시백 산정 대상이 됩니다.

다만, 대형마트나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과 차량 구입비로 사용한 금액은 해당되지 않기에 이용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캐시백 산정 대상신용, 체크카드 등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의 지출액
제외 대상법인카드, 대형마트·백화점·온라인쇼핑몰·유흥업소·차량구입 등 사용액

신용카드 캐시백 지급방법

신용카드 캐시백에 관한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은 앞서 소개한 대로 정해졌으나, 사용 방식 및 포인트 지급 등은 미정입니다.

다만, 사용자가 주로 쓰는 카드의 금융회사에서 타 카드 사용내역도 통합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합니다.

[adinserter block=”3″]

본 제도와 관련하여 추가 내용이 발표되면 바로 업데이트하여 공유하도록 하겠으며, 시행은 9월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ㅅ브니다.

더 알아보기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이용방법 알아보기
통신 미환급액 조회 방법 정리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