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곳은 어디일까요?

신불자 대출 가능한 곳?

신용불량자 대출을 알아 보고자 합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전세 자금을 마련하거나 단순히 생활금이 필요해서 등 다양한 사유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출상품은 일반적으로 신용상태와 소득 등 기준을 충족해야 신청가능하며, 연체나 미납으로 인해 신용이 불량하다고 판단되면 이용이 어렵습니다.

보통 휴대폰 요금 장기미납, 잦은 현금서비스 사용, 연체 등이 이유가 되어 신용불량자가 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은행 상품 이용이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면 계속 찾다가 안되어 대부업체로 눈을 돌리기도 하는데, 금리가 높아서 부담이 많이 됩니다. 특히, 불법 대출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더 안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서 무조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 난처한데, 다행히 신용불량자도 받을 수 있는 대출이 있어서 상품 조건 및 내용 등 알아보겠습니다.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 신용불량자 대환대출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하는 ‘국민행복기금’에는 채무조정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를 통해 채무 감면 및 상환기간 연장 등이 지원됩니다.

대상의 나이 및 소득, 연체기간 등을 고려해 최대 70%까지 감면해주는 일반감면과 트수채무관계자 해당 여부에 따라 최대 90%까지 감면되는 특수채무관계자감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데, 일부 제외대상이 있고 신청자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르기에 신천 전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안내받는게 좋습니다.

지원대상고객센터 문의
지원내용●일반감면: 대상자 소득 및 나이, 연체기간 등 고려, 감면율 20~70% 산정
●특수채무관계자감면: 대상자가 특수채무관계자인 경우, 감면율 70·80·90 산정
●장기연체채무자 추가감면: 채무기간이 장기(15년 이상)인 경우 심사를 통해 감면, 10·20·30% 가능
고객센터1588-3570

IT전당포 대출

물건을 맡기고 돈을 빌려주는 전당포는 예전부터 있었는데, 새롭게 노트북이나 핸드폰 등 IT기기를 담보로 맡긴 다음 대출받을 수 있는 IT전당포 대출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꼭 IT제품만 받지 않으며 일반 전당포처럼 명품 제품이나 귀금속, 카메라, 악기 등도 받습니다.

일반 대출처럼 소득이나 신용 등을 보지 않고 단지 본인의 물건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신용불량자도 이용가능합니다.

담보물건 시세의 80~90%로 대출한도가 정해지는데, 만일 미납이나 연체된다면 맡긴 물건을 포기해야 합니다.

참고로 IT전당포를 알아볼 때는 법정 최고금리 20%를 초과하지는 않는지, ‘한국대부금융협회’에 정식등록된 업체인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품목대출한도
IT기기
(스마트폰, 노트북, 카메라 등)
도매가의 최대 80%
명품제품
(가방, 시계 등)
도매가의 최대 80%
귀금속
(금, 다이아드 제품 등)
시세의 최대 90%

자동차 담보대출

본인 명의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알아볼 수 있는 상품으로, 신용을 보는 일반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에서는 어렵고 캐피탈을 이용해야 합니다.

대부업체도 있는데, 금리는 높은 편이라서 다른 상품이 힘든 경우 대체제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단, 대부업체의 경우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등록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캐피탈 자동차담보대출

대출대상본인명의 자동차 3개월 이상 소유
대출한도최대 6,000만원
대출기간최장 60개월
대출금리최저 연 6.4%

정부지원대출-성실상환자 소액대출

앞서 안내한 상품 외에도 정부에서 신용불량자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대출이 있어서 알아보면 도움이 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성실상환자 대출로, 지역 및 대상유형에 따른 다양한 상품이 있으며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대출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채무조정을 받은 대상자가 6개월 이상 성실상환하는 중이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완료를 한 경우 신청가능합니다.

참고로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등 자금용도가 구분되어 있으며, 채무조정 및 상환기간 등에 따라 대출한도와 금리가 차등적용됩니다.

상품종류 생활안정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학자금
대출한도 최대 1,500만원 이내
대출기간 최장 5년 이내
대출금리 연 2.0~4.0% 이내

개인회생 성실상환자 대출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계계획 인가’를 받은 대상자가 12개월 이상 성실상환 중이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완료했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700만원 이내이고 채무조정과 마찬가지로 상품종류가 구분되어 있으며 금리는 4% 이내입니다.

상품종류 생활안정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학자금
대출한도 최대 700만원 이내
대출기간 최장 5년 이내
대출금리 연 4% 이내

금융피해자 대출

보이스피싱 등 금융과 관련된 피해를 받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가능합니다.

만일 연소득이 2천만원이라면 신용평점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최대 500만원, 금리는 연 3% 입니다.

상품종류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대출한도 최대 500만원 이내
대출기간 최장 5년
대출금리 연 3%

대출은 어떻게 진행될까?

금융회사에 대출을 신청하면 해당 기관에서는 신청자의 직업 및 소득, 신용점수, 부채 등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심사가 진행됩니다.

이후 여러 비용 등을 고려하여 대출여부가 결정되며, 대상에게 적용될 한도와 금리 등도 산정됩니다.

단, 연체나 미납이력, 상품별 기준에 따른 제외 대상 등에 해당하면 대출이 제한되며, 신용이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에서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해결책은?

다행히 저신용, 저소득자라도 대부업체가 아닌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해 지원받을 수 있는데, 근로자 햇살론·햇살론15등이 해당됩니다.

또한, 앞서 안내했던 신용회복위원회를 활용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했을 때 누구나 신청만 하면 받을 수 있는 것처럼 써놓은 업체가 많은데, 막상 보면 금리가 높거나 하는 위험요소가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서민금융상품인 것처럼 해놓았지만 실제로는 고금리 대출인 경우도 있으니, 만일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한다면 등록되어 있는 곳인지 반드시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