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찾아간돈 10조, 전직은행원이 알려준 숨은돈 찾기

숨은돈 찾기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한 숨은돈을 잊고 지내는 분들이 많은데, 소비자가 장기간 찾아가지 않아 남아 있는 숨은 금융 자산이 9조 5000억에 이른다고 합니다.

금감원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숨은돈 찾기’를 통해 조회 및 환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 중입니다.

Table of Contents

휴면계좌 통합조회

살다보면 계좌를 여러번 개설하게 되는데요. 계좌를 개설하고 깜빡 잊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좌를 개설한 후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0년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 휴면계좌로 전환되는데, 휴면계좌에 남아 있는 돈이 총 1조 4000억에 달한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라고도 불립니다.

본인 명의의 통장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휴면 계좌에 잔액이 있으면 사용 중인 통장으로 바로 환급받거나, 서민금융원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숨은보험금 조회

숨은보험금이란 보험계약기간 중 지급사유가 발생했으나 찾아가지 않아 남아 있는 미수령보험금, 보험의 계약 기간이 만기되었음에도 찾아가지 않은 휴면보험금 등이 있습니다.

지난 1년간 2조 8267억 원이 당사자에게 돌아간 것으로 파악된다고 하는데, 아직도 10조 7천억원 규모의 숨은보험금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숨은보험금 조회 시 내가 가입한 보험이력까지 한번에 조회할 수 있으므로 꼭 한번쯤 조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숨은보험금 조회 서비스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로 비용이 부과되거나, 입력한 정보가 마케팅 용도로 활용되지 않습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카드포인트는 5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소멸되는데요. 이렇게 소멸되는 카드포인트가 매년 1천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사용하는 카드에 따라 혜택이 다르지만 대부분 사용금액의 일정 퍼센트를 적립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발생한 포인트는 1포인트만 있어도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는 여신금융협회에서 제공하는 무료서비스로 롯데, 비씨, 삼성, 신한,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CITI, 우리카드에 남아있는 포인트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조회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는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과납보험료 환급 발생여부와 환급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 경험한 자동차 사고가 보험사기로 밝혀졌거나,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복무, 해외 운전경력 등을 통해 경력을 인정받으면 그만큼 할인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은?
통신 미환급액 조회 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