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신청방법 및 대출후기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코로나로 대출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1~2금융권, 신용보증재단 등의 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소상공인진흥공단 직접 또는 대리대출을 먼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진공은 제조업이나 설비업 등은 직접대출을 진행하고 일반업종은 대리대출을 진행하게 되는데, 아래 내용은 제가 받은 ‘대리대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소상공인진흥공단이란

우선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지원하는 정부기관으로 전국적으로 6개의 지역본부와 62개 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상공인 대출뿐만 아니라 교육, 컨설팅 등 전반적인 창업지원과 경영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코로나 정책자금도 이곳을 통해 지원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대리대출

대리대출이란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자격에 맞는 사업자를 검토하여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해주는 것까지만 하고, 이후 과정은 신용보증재단과 은행에 대리로 맡기는 대출을 말합니다.

접수는 상시접수가 아니라 매월 접수 기간을 정해놓고 신청을 받고 있는데, 접수 기간 중이라도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리대출을 꼭 받아야 하는 분들은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여 접수시작 일에 바로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조건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대출 가능한 자금종류가 달라지므로 아래 표를 직접 확인하신 후 본인에게 최대한 유리한 방향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일반경영 안정자금’과 ‘청년고용 특별자금’ 두 가지를 신청할 수 있었는데, 한도와 금리가 더 유리한 청년고용 특별자금으로 신청했습니다.

자금종류융자조건
성장촉진자금지원대상 : 업력 3년 이상 소상공인
대출금리 : (변동) 기준금리(1.73%) + 0.2~0.4%
대출한도 : 1억원 이내
대출기간 : 총 5년(2년 거치 3년 상환)
일반경영안정자금지원대상 :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
대출금리 : (변동) 기준금리 + 0~0.6%
대출한도 : 7천만원, 1억원 이내
대출기간 : 총 5년(2년 거치 3년 상환)
장애인기업지원자금지원대상 : 장애인복지카드 또는 장애인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소상공인
대출금리 : 고정금리 2%
대출한도 : 1억원 이내
대출기간 : 총 7년 (2년 거치 5년 상환)
긴급경영안정자금지원대상 : 재해 및 재난으로 지자체에서 “재해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
대출금리 : 고정금리 2%
대출한도 : 7천만원 이내
대출기간 : 총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청년고용특별자금지원대상 :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인 사업자 또는 상시근로자 2인 이상 시 50% 이상 청년근로자를 고용 중이거나 최근 1년 이내 청년근로자 1인 이상 고용하고 유지 중인 소상공인
대출금리 : 1.43~1.83%
대출한도 : 1억원 이내
대출기간 : 총 5년 (1년 거치 4년 상환)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

위 표에 대략적인 지원대상이 나와 있기는 한데, 아직도 내가 대상자에 포함되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소진공 대출은 연체나 과대대출 이력만 없으면 신용등급이 낮거나 매출이 낮더라도 신청할 수 있지만, 매출이 낮은 경우 대출 한도는 거의 2천만원 선에서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신청방법

대리대출 신청과정은 소진공 지원대상 확인서 발급 > 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발급 > 대출실행 순으로 진행됩니다.

소진공 대리대출 접수 신청란은 ‘접수기간’이 아니면 나타나지 않으므로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접수일자에 맞게 대출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기간 내에 확인서 발급신청을 하면 1주일 내로 결과를 발표하는데, 발급이 완료된 분들은 신용보증재단에 방문하여 한도 심사 후 은행에서 대출실행을 완료하면 됩니다.

저는 최대 한도인 1억으로 대출을 신청했지만 신용보증재단 심사 결과 5천만원 한도가 나왔으며, 승인 다음날 바로 대출이 실행되었습니다.

  1. 소상공인정책자금 대출신청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대출신청 > 대리대출신청을 클릭합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2. 약관동의
    약관을 확인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3. 서류제출
    신분증, 손익계산서, 주업종확인서류를 제외한 나머지 서류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4. 대리대출신청 완료
    서류제출을 완료하면 대리대출 접수가 완료됩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5. 신청내역 확인
    현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대리대출
  6. 발급완료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출력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대리대출
  7. 신용보증재단 방문
    확인서 발급 후 바로 신용보증재단 방문접수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대리대출

대출실행 후기

저는 3월 22일에 소진공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청년고용 특별자금 대리대출을 신청하였고, 24일날 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았습니다.

이후 바로 신용보증재단에 방문접수를 하였지만 방문예약이 밀려있어서 4월 7일에 보증재단에 방문했고, 간단한 질의 후 현장에서 한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최초로 신청한 금액은 1억이었지만 매출이 얼마 되지 않아 5천만원까지 한도가 나왔으며, 일주일 뒤인 14일 최종 승인되었다는 안내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대출 종류가 너무 많아서 뭘 신청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A. 이럴 땐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1357번으로 전화하여 “대출을 진행하고 싶은데 내 상황에 맞는 대출이 뭔지 궁금하다”고 질문하면 자세히 답변해줍니다.

Q. 대리대출 확인서 발급됐는데 대출 나온건가요?
A. 확인서는 말 그대로 대출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서만 발급된 상황으로 대출 승인이 완료된 것이 아닙니다. 확인서를 가지고 신용보증재단이나 은행에 방문하여 한도 조회가 완료돼야 대출 승인이 된 것입니다.

Q. 대출한도는 내가 원하는 대로 되나요?
A. 한도는 신청자의 상환능력에 따라 신용보증재단에서 임의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대 한도인 1억으로 신청했다고 하더라도, 매출이 낮거나 기대출이 많은 경우 2~5만원 한도로 대출이 승인될 수 있습니다.

Q. 대출실행까지 얼마나 소요되나요?
A. 저는 신용보증재단 방문 후 일주일 뒤에 대출이 승인되었다는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청년창업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키위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알아보기
사이다뱅크 비상금대출 대상 및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