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

이제 실물 주민등록증을 들고 다닐 필요없이 스마트폰으로 이용가능한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가 시행 중입니다.

행정안전부와 통신 3사의 업무협약을 통해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였고, 민간서비스 영역부터 실시하여 현재는 통신사 PASS 앱으로도 확대되었습니다.

이제 물건 구입이나 가게 출입 등 본인확인이 필요할 때, 스마트폰에 등록한 주민등록증의 진위여부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본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식당이나 편의점 등에서 성인여부 확인, 비행기 탑승 시 신분확인 등이 해당됩니다.

이 외에도 이용기관을 확대되어 다양한 곳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단, 서비스 이용은 본인명의 1개의 스마트폰으로만 가능합니다.

참고로 법령에서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거나 신분확인을 위해 실물 주민등록증 확인이 필요하다고 규정된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은 시범실시 기간동안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 앱을 통해 가능하며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확인서비스 앱 실행 후 이용동의와 PASS 앱을 통한 본인 및 스마트폰 인증을 진행하고, 정보 확인 후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완료됩니다.

등록된 주민등록증을 확인하는건 앱 내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실행하여 비밀번호나 생체인증을 통해 가능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1.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 설치
    먼저 행정안전부에서 배포 중인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어플을 설치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 어플 설치
  2. 본인인증
    다음으로 본인인증을 시작합니다.
    본인인증
  3. 핸드폰 인증
    이름, 주민등록번호, 핸드폰 인증을 완료합니다.
    이름 입력
  4. IC 운전면허증 신청하기
    다음으로 절차에 따라 IC운전면허증을 신청하면 완료됩니다.
    IC 운전면허증 발급

더 알아보기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정리
“내가 놓친 숨은 정부지원금 찾아가세요”.. 보조금24 이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