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금리 및 한도 알아보기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최저 연 1.85%의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구입자금대출인데 정부지원 3대 서민 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한 상품입니다.

부부의 연소득이 합산하여 6천만원 이하이고 분양권이나 조합원 입주권도 없는 무주택 세대주라면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최대 2.6억원이내 까지 대출이 되고 기간은 최장 30년 동안이며,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조건도 있어 추가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최근 정부규제가 강화되면서 늦기 전에 내집마련을 하려는 30대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디딤돌대출은 만 30세 이상이면서 총소득 6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서민들에게 정부가 저금리로 최대 2.6억까지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adinserter block=”2″]

다만, 모든 주택이 대상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고 주거 전용면적이 85㎡ 이하, 평가액이 5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자격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배우자와 합산 총소득이 연 6천만원 이하이며 무주택인 세대주
 대상주택 주거 전용면적이 85㎡이하, 평가액 5억원 이하인 주택
 대출한도 최대 2.6억원
 대출금리 최저 연 1.85%
 이용기간 최장 30년

대출자격

대출이 가능한 대상에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무주택이며 구입을 위해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한 만 30세 이상의 세대주여야 합니다.

여기서 무주택은 분양권이나 조합원 입주권도 보유하지 않아야 하니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adinserter block=”3″]

또한, 중복대출이 없으며 배우자와의 합산된 연간 소득이 6천만원이하, 총 자산은 3.91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계약  상속이나 증여, 재산분할로 주택을 취득하지 않고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한 자
 세대주 만 30세 이상의 무주택 세대주
 소득 배우자 합산 연간 총소득이 6천만원 이하, 생애최초주택구입자, 신혼가가, 다자녀가구, 2자녀 가구 일 경우에는 연간 7천만원 이하
 자산 총 자산이 3.91억원 이하

대상주택

대출신청이 가능한 주택은 약 25평 이하이면서 대출 접수일에 평가액 5억원 이하이면 해당됩니다.

대출한도

한도는 기본 최고 2억원 이내인데, 신혼가구는 2.2억원까지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2.6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

적용되는 금리는 대출기간과 부부의 연소득에 따라 1.85% ~ 2.4% 로 차등 적용됩니다.

경우에 따라 금리가 우대될 수도 있는데 추가로 최소 0.1%~ 최대 0.7%가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최저 금리는 1.5%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우대금리가 적용되더라도 1.5% 미만로 낮아질 수는 없습니다.

 소득수준(부부합산 연소득)   10년 15년 20년 30년
 ~ 2천만원 이하  연 1.85% 연 1.95% 연 2.05% 연 2.10%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연 2.00% 연 2.10% 연 2.20% 연 2.25%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  연 2.15% 연 2.25% 연 2.35% 연 2.40%

대출기간

기간은 4 가지로 나뉘어 있으며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구분되어 있어 본인의 재정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만 30세 이상이지만 미혼이면서 단독인 세대주는 대출이 제한적으로 적용됩니다. 우선 대상주택은 약 18평이하, 평가액이 3억원 이하여야 하고 대출한도는 최대 1.5억원 이내 입니다.

실거주의무제도도 있는데, 디딤돌 대출 차주인 경우 대출을 받은 날부터 1개월 이내에 구입한 주택에 1년이상 실제로 거주해야 합니다.

실거주의무를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대출금을 상환해야 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내집마련디딤돌 신청방법

대출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은행 직접 방문시에는 우리, 신한, 국민, 농협, 기업은행에서 가능합니다.

온라인의 경우에는 기금e든든 홈페이지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각각 이용 가능한 은행이 다릅니다.

[adinserter block=”4″]

절차는 대출 조건을 확인한 후 상담이 진행되고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대출금액이 산정됩니다. 

그 후, 대출심사가 이뤄지고 승인과 한도가 확인되면 은행에서 대출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온라인 신청 방법 중 기금e든든을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1. 기금e든든 홈페이지 접속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대출신청란의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선택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2. 공인인증서 로그인
    로그인은 공인인증서로 합니다. 휴대폰으로 할 경우 대출신청이 안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3. 대출목적 선택
    대출목적 화면에선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선택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4. 절차대로 진행
    화면에 나오는 7개의 과정을 차례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주택도시보증공사신청 시 가능 은행 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주택금융공사 신청 시 가능 은행 국민, 기업, 농협, 수협, 신한, 외환, 우리, 하나, SC, 씨티,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삼성생명

더 알아보기

신혼부부 구입자금 대출 금리 및 한도 알아보기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청년 주거안정 월세대출 조건 및 한도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