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진설계 조회로 우리집 확인하는 방법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

내진설계 조회는 나와 우리 가족이 살고 있는 아파트, 주택 등 건물이 지진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지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전에는 한국이 지진 안전지대로 불렸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안전지대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지진이 꾸준히 일어나고 있어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최근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규모 7.8, 7.5 지진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다보니 많은 분들이 우리집은 괜찮을까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진설계 여부를 온라인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내진설계 조회 방법

내진설계 조회 서비스는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아우름’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단독 및 공동주택만 조회가능했지만 2017년 12월 27일부터 그 대상이 확대되어, 제1·2종 근린생활시설과 오피스텔, 상가 등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2년 9월 이전에 인허가 신청이 된 건물이라면 주소 입력을 통해 간편하게 조회가능하니, 참고하여 내 집은 어떨지 확인해보세요.

조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내진설계 조회 서비스는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아우름’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단독 및 공동주택만 조회가능했지만 2017년 12월 27일부터 그 대상이 확대되어, 제1·2종 근린생활시설과 오피스텔, 상가 등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2년 9월 이전에 인허가 신청이 된 건물이라면 주소 입력을 통해 간편하게 조회가능하니, 참고하여 내 집은 어떨지 확인해보세요.

총 시간: 3분

1. 아우름 홈페이지 접속

내진설계 조회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내진설계조회’를 클릭합니다.

2. 이용절차 동의

이용동의

서비스 이용절차 및 운용내용을 확인하고 동의에 체크한 후,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3. 주소 검색

주소 검색

간편조회 서비스 화면에서 내진설계 여부를 확인하고 싶은 주소 입력 후 검색합니다.

4. 내진설계 확인

내진설계 조회

검색이 완료되면 해당 주소 건축물의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pply:

  • 주소 정

Tools:

  • PC

서울특별시 지진안전포털에서도 ‘우리 집 내진성능확인’ 서비스라고 하여 내진설계 적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건물 허가일자, 층수, 용도 등 입력하면 되며 건출물 정보 입력을 통해 ‘내진성능 자가점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진 발생 시 대피 요령

우리집에 내진설계가 되어 있든, 그렇지 않든 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피 요령을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대피요령을 알아 놓으면 만일의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나와 주변의 사람들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진 대피 요령 1. 지진이 느껴지면 바로 탁자 등 튼튼한 곳 아래로 들어간 후 다리 부분을 잡아 몸을 보호
2. 흔들림 현상이 멈추면 가스 및 전기 차단 후 건물 출구 확보(현관문 열기 등)
3. 신발을 신은 상태로 이동
4. 높은 층의 경우 반드시 계단 이용(엘리베이터는 위험)
5. 이동 시 건물, 담장 등과 거리두기
6. 넓은 장소로 대피(낙하물 없는 곳)
7.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하기

고용노동부에서 안전보건교육 및 직무교육기관으로 지정한 ‘대한안전교육협회’는 지진체험존을 마련하여 실제 지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VR콘텐츠 및 시뮬레이터 설치 등 프로그램도 구성되어 있으니 관심있다면 교육상담 1644-8771로 문의해보세요.

자주묻는질문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를 통해 내진성능도 알 수 있나요?

내진설계 조회는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 여부’를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실제 성능은 전문업체를 통해 진단받아야 알 수 있습니다.

내진설계 조회 시 확인이 안되는 경우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22년 9월 이전에 인허가 신청을 했을 때 정보 누락 또는 잘못된 정보 기재 등으로 제대로된 판정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조회 서비스에서 내진설계대상건축물 기준표를 참고하세요.

22년 9월 이후에 등록된 건축물의 내진설계 조회는 어디서 가능한가요?

2022년 9월 이후에 등록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현재 확인가능한 서비스가 없습니다. 도시정책정보센터에서 정보 업데이트 이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