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이면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원천 징수를 증명하는 서류로, 보통 연말정산이나 은행 대출, 통장개설 등을 할 때 제출이 필요한 서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근로소득 원천징수는 근로자가 직장에서 번 소득 중 세금 등으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회사에서 먼저 징수하는 걸 말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 손택스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고 PDF파일로도 저장가능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이직을 할 때도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재직하는 회사에서 발급해주다 보니 직접하는 방법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1분이면 발급가능하기에 이번에 방법을 알아 놓으면 추후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인터넷 발급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인증 후 이용가능하고 조회된 직장 내역 중 원하는 걸 선택하여 발급받으면 됩니다.

참고로 인쇄가 어려운 경우에는 PDF 파일로 다운받아서 저장한 후 필요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니, 프린터가 없다면 활용해 보세요.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상단 로그인을 클릭하여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2. My홈택스
    로그인이 완료되면 왼쪽 상단의 My홈택스를 클릭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3.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연말정산·지급명세서 메뉴에서 지급명세서 등 지급내역을 클릭합니다.
    지급명세서 등
  4. 제출내역 확인
    재직했던 회사의 지급명세서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발급을 원하는 내역의 보기를 클릭합니다.
    지급내역
  5. 발급하기
    발급할 내역이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한 후 아이콘을 클릭하여 인쇄 또는 PDF 저장하면 됩니다.
    영수증 발급

참고사항

모바일 손택스 앱을 사용하는 방법도 비슷한데 인쇄를 하려면 블루투스 연결 가능한 프린터가 필요하기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제출하려는 곳에 따라 회사 직인이 찍힌 서류만 인정되는 곳도 있습니다. 발급 전 문의를 통해 확인한 후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