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하면 국민연금 얼마 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미리 확인해보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만 65세 이상 중 절반 가량이 국민연금·특수직역연금·주택연금·농지연금 중 하나 이상의 연금을 연금을 받고 있고, 월평균 수급액은 59만원이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사회보험의 일종으로 내가 더 이상 일할 수 없게 됐을 때 소득을 일정부분 보전해주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종류로는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금은 국민연금공단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이용자가 미래 예상액을 간편하게 조회해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내연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납부 중인 금액을 기준으로 한 만기 수령액과 급여 상승률을 기준으로 한 만기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수령액도 달라지게 되는데, 본인인증 후 조회 시 물가상승률에 따른 연금 수령액까지 조회가능합니다.

  1.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먼저 사이트로 이동한 후 ‘자주찾는 민원서비스’에서 ‘바로 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2. 예상연금액 조회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면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버튼이 나옵니다.
    예상연금액 조회
  3.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다음으로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을 클릭합니다. 만약 보유 중인 모든 연금을 조회하고 싶다면 우측에 위치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4. 사용자 통합로그인
    공동인증서, 네이버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3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5. 노령연금 결과 확인
    로그인을 완료하면 노령연금조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과 본인의 기준소득월액 평균을 반영하여 산정되는 것으로 미래에 받게될 연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금액 간편 조회방법
  6. 상세연금 조회
    부양가족연금과 지급희망 연령 등, 상세 정보를 입력하여 보다 정확하게 연금 수령액을 조회하고 싶으신 경우 ‘상세연금조회’를 클릭하고 기본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상세연금조회

국민연금 지급기준

국민연금의 가장 기초가 되는 노령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서, 60세 이상이면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출생연도별 수급나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65년생이고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입했으으면 64세부터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53~56년57~60년61~64년65~68년69년생 이후
수령나이61세62세63세64세65세
조기연금56세57세58세59세60세

국민연금 더 받는법 추가납입

국민연금 수령액은 보험료와 가입기간, 소득대체율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국민연금을 더 받기 위해서는 보험료를 더 많이 내거나, 가입기간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임의가입제도, 개시일 연기, 크레딧제도 등의 방법을 활용하면 최대 30% 이상 더 많이 받을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임의가입제도

소득이 없거나 60세 이상인 경우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본인이 원하는 경우 임의로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60세가 되기 전까지 국민연금 납입 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했거나, 아직 국민연금 납부 대상이 아니라면 이 제도를 활용하여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리면 됩니다.

추납제도 활용

국민연금 수급요건을 충족했더라도 본인이 원하면 연금 수령기간을 늦출 수 있습니다. 1회에 한해 최대 5년까지 늘릴 수 있으며, 최대 36% 연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크레딧제도 활용

출산크레딧, 실업크레딧, 군복무크레딧 3가지에 해당하는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연장해주기 때문에 연금을 더 수령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통신 미환급액 조회 방법 정리
휴면 주식계좌 조회 방법 알아보기
신용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후 현금으로 돌려받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