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정리(인터넷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은행 대출을 신청하거나 관공서 업무를 볼 때 종종 제출이 필요한 문서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라는 서류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취득 및 상실 등의 이력을 증명하는 용도이며, 취업을 하거나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경우에도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만큼 발급방법을 알아 놓으면 편리한데, 무인발급기를 이용해도 되지만 보다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모바일 앱 및 인터넷 홈페이지, 네이버 지갑 등을 활용하는 방법 중 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받게 되면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팩스전송도 가능합니다.

카카오, 통신사 PASS 등 민간인증서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한데, 처음이라면 인증서 등록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회가 되면 전체나 직장 가입자, 지역 가입자 중 원하는 내역을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고, 발급을 원하는 내역에 체크한 다음 출력 및 PDF저장, 팩스전송 등을 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2. 로그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3. 맞춤 메뉴 선택
    방문자별 맞춤 메뉴 중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맞춤 메뉴
  4. 조회하기
    조회조건을 설정하고 조회를 클릭하여 내역조회를 합니다.
    조회하기
  5. 발급하기
    조회내역 중 원하는 사항에 체크하고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선택하여 발급하면 됩니다. PDF파일은 프린트발급에서 가능합니다.
    발급하기

참고사항

PDF 파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아 PC에 저장한 경우, 해당 파일을 열려면 본인의 생년월일 앞 6자리 입력이 필요합니다.

건강보험 앱을 이용하는 경우도 위 방법이랑 비슷합니다. 단, 네이버 앱의 경우 ‘우측 상단 프로필>전자증명서>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앱의 경우 발급완료한 다음, 제출 방법에서 기관으로 제출을 선택하여 은행이나 관공서 등에 제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알아보기

신용점수 등급 조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