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건강검진대상자 조회방법 정리

2021년 건강검진

건강검진대상자에 본인이 해당하는지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하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건강검진은 ‘일반과 암, 의료급여생애 전환기, 영유아, 학교 밖 청소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 신청대상 및 검진시기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반건강검진과 건강검진대상자 조회방법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본인 또는 가족이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놓치지 말고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일반건강검진

일반건강검진은 매 2년마다 1회 실시되는데, 지역세대주와 만 20세 이상 세대원 및 피부양자, 직장가입자, 만 19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가 대상에 해당됩니다. 참고로 비사무직의 경우 매년 실시됩니다.

기본적으로 대상자 여부는 검진에 해당하는 년도가 되면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이 발송되는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직장가입자의 경우에만 소속된 사업장으로 대상 여부가 통보됩니다. 참고로 지역가입자 및 직장피부양자가 NAVER 전자문서를 이용하면 이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항목은 공통항목과 성·연령에 따른 항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결과는 검진완료 후 15일 이내에 문진표에 작성한 우편 또는 메일로 발송됩니다.

건강검진대상자 조회방법

우편과 전자문서 발송이 아니더라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건강검진대상자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이 때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가 필요하며 처음 이용이라면 최초 1회 인증서 등록 후 진행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는 별도 인증이나 서류제출 없이 바로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건강검진대상자가 맞는지 잘모르겠다면 방법 참조하여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PC로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2. 건강검진대상조회
    메인화면의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건강검진대상조회를 클릭합니다.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3. 일반검진 조회
    일반검진 및 구강검진 조회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검진 조회
  4. 암검진 조회
    조회결과 화면 하단에서는 암건진 대상여부 확인 및 검진기관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암검진 조회

참고사항

일반건강검진의 기간은 매년 1월 1일~12월 31일까지 이며, 검진기간 연장은 따로 없기에 해당년도에 받아야 합니다.

단, 전년도 미수검자가 건강검진공단에 요청하는 경우 금년도 대상자로 추가등록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검진기관을 찾을 수 있어, 멀리 가지 말고 집주변으로 찾아 간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이메일 계정으로 털린 내 정보 찾기 조회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이용방법 알아보기
휴면 주식계좌 조회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