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자 대출 상품 정리

개인회생자 대출이란?

개인회생자 대출은 개인회생 제도를 통하여 성실하게 빚을 갚고 있는 채무자가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왠만하면 개인회생 중인 경우 대출을 안받는게 좋지만 사람일이라는게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고, 급하게 돈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상품을 알아 놓는게 좋습니다.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 등에서 취급하고 있는 대출상품은 그 종류가 다양하지만, 대부분 소득 및 재직 등 기준을 충족해야 이용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인회생자의 경우 일반 금융상품 이용은 어렵기 때문에 제한적이며, 그 종류도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시행 중인 상품이 있으니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상품내용을 무엇인지 확인·비교해보세요.

개인회생자 대출 상품

개인회생제도는 성실하게 빚을 갚아 왔지만 더 이상은 갚을 수 없다고 판단되면 법적 인가를 통해 확정하고 남은 채무를 탕감해주는 겁니다.

이 결과는 기록으로 남게 되어, 개인회생으로 빚을 갚은 후에도 몇년 동안은 대출이 어렵습니다.

그래도 아주 없는건 아니라서 급할 때 알아보고 상황에 맞춰 개인회생자 대출을 이용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소액대출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법원으로부터 받은 후 성실상환 또는 완료한 분들을 대상으로 하며 한도는 최대 700만원 이내입니다.

지역에 따라 부산시 청년부비론, 경기도 재도전론, 대구광역시 울타리론, 서울특별시 한강론 등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역별 상품은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소액금융>성실상환자 대출>대출종류’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대출대상 –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
– 성실 상환 12개월 이상 또는 최근 3년 이내 상환 완료한 자
대출한도 최대 700만원 이내
대출기간 최장 5년 이내
대출금리 연 4.0% 이내

서민금융지원 개인회생론

18개월 이상 성실하게 변제계획을 이행하고 있는 법원 개인회생 인자가를 대상으로 합니다. 최근 3년 이내에 변제를 완료한 사람도 해당됩니다.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등 5가지 종류로 구분되며 대출한도는 최대 700만원 이내, 금리는 연 3.8% 이내로 산정됩니다.

신청은 신용회복위원회 상담센터 1600-5500으로 전화하여 자격조건 및 신청서류 등 확인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대출대상 – 법원 개인회생 인가자
– 변제계획 성실 이행(18개월 이상) 또는 최근 3년 내 이행 완료
대출한도 최대 700만원 이내
대출기간 최대 5년 이내
대출금리 연 3.8% 이내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국민행복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등을 통해 받은 신용회복지원을 6개월 이상 성실상환 또는 최근 3년 이내 완제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또한, 개인회생절차에 따른 변제계획을 24개월 이상 성실이행 또는 이행 완료 후 3년 이내에 해당하는 분들도 신청가능합니다.

참고로 한도는 최대 2천만원인데 개인회생 성실상환자의 경우에는 최대 5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대출대상 – 국민행복기금, 신용회복위원회 등에서 받은 신용회복지원 성실상환(6개월 이상) 또는 3년 이내 완제한 자
– 개인회생 성실상환(24개월 이상) 또는 이행 완료 후 3년 이내인 자
대출한도 최대 2,000만원 이내(개인회생 성실상환자 최대 500만원)
대출기간 최장 5년
대출금리 연 3.0~4.0%(개인회생 성실상환자 연 4.0%)

개인회생 사건번호 대출

개인회생 접수를 하면 ‘사건번호’가 나오는데, 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이 ‘사건번호 대출’입니다. 보통 대부업체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신청 전 해당 업체가 한국대부금융협회에 정상등록되어 있는 곳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법정 최고금리 20%를 넘지는 않는지, 추가 수수료를 요구하지는 않는지 꼼꼼히 따져 봐야 합니다.

개인회생 개시결정대출

마찬가지로 대부업체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으로, 개인회생 개시결정이 난 후 이용가능합니다.

신청대상에 따라 조건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러 업체를 통해 확인, 비교해보고 유리한 곳을 선택해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개인회생 종류 후 대출받는 방법

개인회생이 종료되었다고 하여 바로 일반 신용대출 등을 좋은 조건으로 이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신용점수가 낮기 때문으로, 점수를 높일 때까지 기다리거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위에서 안내한 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 등에서 운영하는 개인회생자 대출은 3년 이내 완제한 분들도 이용가능하여 활용하기 좋습니다.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개인회생이 완료된 후 신용을 회복하는데 집중하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