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지원자격 및 조건 알아보기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이란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의 안정적인 생활을 유도하고, 자립자금을 저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희망키움통장 I과 희망키움통장II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희망키움통장 I은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 희망키움통장II는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내일키움통장이 있는데, 자활근로사업단(근로유지형 제외)에서 1개월 이상 성실하게 참여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목차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지원자격

희망키움통장은 자산형성지원인데, 1가구당 1회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자체 예산을 이용한 다른 유사 자산형성지원인 희망플러스, 행복키움통장 등에 참여하고 있는 중이라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adinserter block=”2″]

또한, 앞서 말한 지원을 가구가 이미 받은 경우에도 희망키움통장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희망키움통장 I

기준 중위소득 40%이하 이면서, 근로소득이 최저생계비 60% 이상인 생계, 의료급여 수급가구가 대상입니다.

희망키움통장

희망키움통장II

기준 중위소득 50%이하 이면서, 근로소득이 있는 주거, 교육급여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이 해당됩니다.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신청 당시 최근 1개월 이상 자활근로사업단 성실 참여자만 신청가능합니다.

단, 게이트웨이 과정 및 근로유지형 자활근로사업단 참여자는 제외됩니다.

내일키움통장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지원내용

본 제도는 통장별로 일정 금액을 선택하여 본인이 저축하면 됩니다.

그럼 정부지원금 등이 함께 적립되는 방식이고, 이후 적립액과 이자를 받게 되는 겁니다.

[adinserter block=”3″]

만기는 3년으로 동일하고 본인 저축액 및 만기시 적립액은 통장마다 상이합니다.

희망키움통장 I

3년동안 월 5만원 또는 10만원씩 저축한 금액에 대해 월 평균 35만원의 근로 소득장려금을 지급하며, 3년 만기 시 총액 평균 1,695만원+이자를 받습니다.

희망키움통장II

3년동안 월 10만원씩 저축한 금액에 대해 근로소득장려금을 1:1로, 월 10만원 매칭하여 지급하며, 3년 만기 시 총액 최대 720만원+이자를 받습니다.

내일키움통장

매월 5만원 또는 10만원을 적립하면 내일근로장려금, 내일키움장려금 및 내일키움수익금을 지급합니다.

평균 1,512만원, 최대 1,62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신청방법

희망키움통장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되며, 내일키움통장은 현재 근무 중인 자활사업단이 속한 지역자활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신청기간은 상품에 따라 월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읍면동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하시는게 정확합니다.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신청방법

FAQ

Q. 희망키움통장I 지원받은 후 희망키움통장II 가입이 가능한가요?
A. 자격조건을 충족했다면 희망키움통장II 가입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 내일키움통장과 희망키움통장I 중복가입이 가능한가요?
A. 중복 가입은 불가능하지만, 지원금 수령이 완료된 후 신청은 가능합니다.

Q. 희망플러스 통장 지원을 받은 이력이 있는데, 희망키움통장II 가입이 가능한가요?
A. 희망플러스 통장 지원받은 경우 대상에서 제외되며, 복지부 자산형성 지원사업 등 유사한 지원혜택을 받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Q. 내일키움통장 가입 이후 적립금액을 중도 변경할 수 있나요?
A. 통장 개설이 완료된 후에는 적립금액을 변경할 수 없으며, 꼭 변경해야 한다면 해지 후 신규가입을 해야 합니다.

보건복지상담센터129
문의사항

더 많은 복지정보 알아보기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자격 및 지원내용 상세정보

에너지 바우처 제도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간단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