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폐 발견하면 무조건 보관하세요” 천원짜리 지폐가 50배 비싸게 되는 놀라운 희귀지폐의 종류

자유주의 시장경제에서는 어떤 물건이든 희소성을 가지게 되면 같이 물건이라도 값이 달라지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지폐 또한 마찬가지인데 액면가가 정확하게 써져 있음에도 그 가격이 달라져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희귀 지폐가 값을 가지게 되는 이유와 그 지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희귀 지폐라고 불리며 높은 가격이 책정되는 과정에는 여러 조건이 있습니다. 발행 된지 오래 된 지폐일수록 희귀하고, 또 얼마나 보관을 잘 했는지, 지폐발행 일련번호는 얼마나 특이한지에 따라 그 시세는 천차만별입니다.

일련번호에 따라 달라지는 희귀지폐

1. 솔리드

솔리드라고 불리는 지폐는 일련번호가 하나의 동일한 숫자로 이루어진 지폐입니다. 일련번호 7자리 숫자가 모두 하나의 숫자로 써 있어 매우 보기 힘든 지폐이고 가격 또한 높게 책정돼 있습니다.

적게는 지폐 한 장에 50만원부터 많게는 100만원까지 시세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지폐의 가장 큰 단위는 5만원권인데 정상 액면가 대비 20배이상의 시세를 형성하는 꼴입니다.

이러한 지폐를 발견하는 경우 쓰지말고 반드시 잘 보관했다가 거래를하면 순식간에 가치가 바껴서 돌아옵니다.

2. 스트레이트

말 그대로 일련번호 숫자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화폐를 말합니다. 1234567화폐가 가장 희귀하며 2345678, 3456789도 희귀한 스트레이트 화폐 번호입니다.

3. 밀리엄노트

일련번호는 총 7자리 수로 돼 있으며, 숫자로는 백만 단위를 쓸 수 있습니다. 이 백만 자리의 숫자 중 제일 앞 숫자를 뺀 나머지 숫자 6자리가 0으로 표기 되는 지폐는 매우 희귀 지폐 중 하나입니다. (예시: 2000000)

4. 리피터

리피터는 일련번호 7자리 중 중간에 있는 숫자를 빼고 양옆 숫자의 연속 배열이 동일한 경우를 말하며, 이 지폐도 희귀 지폐에 포함됩니다. (예시: 0808080)

5. 레이더

레이더 지폐의 일련번호를 앞자리부터 읽거나 뒷자리부터 읽어도 동일한 형태의 일련번호를 가진 지폐를 말하며, 마찬가지로 희귀지폐에 속합니다. (예시: 0292920)

이외에도 오래되고 보관이 잘 된 지폐의 경우 희귀 지폐 거래사이트에서 거래가 되고 있으므로 집에 보관하고 있던 지폐를 확인 확인해 보시고 재테크 수단으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희귀지폐 거래 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