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하는데 치아가 망가질 수 있다고?” 이것 먹고 잘 못 양치했다간 치아 바로 망가집니다.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잘 관리하고 쓰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개의 치아 중 하나만 아프더라도 그 통증으로 인해 오는 스트레스 및 삶의 질 저하는 말도 하기 싫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하루 세 번 식사 후 양치하는 습관을 길들여 많은 사람들이 잘 닦으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먹는 음식에 따라 양치질을 바로 해야 하는지 조금 시간을 두고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평소처럼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가 완전히 망가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먹고 바로 양치칠하면 절대 안되는 음식들

1. 비타민, 탄산음료, 맥주 등

비타민, 탄산음료, 맥주와 같이 산이 강한 음식들을 먹고 바로 양치칠 하는 것은 치아건강에 매우 안 좋습니다. 산성물질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입 속 환경도 산성으로 변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경우 치약 속에 들어가 있는 연마제 성분과 반응을 일으키면서 치아를 부식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산이 강한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는 바로 양치질을 하면 안 되고 약 30분 후에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일 또는 생과일 주스

과일 찌거기는 생각보다 쉽게 치아를 부식시킵니다. 또한 레몬, 오렌지 등과 같이 산도가 높은 것으로 유명한 과일들이 아니여도 높은 산도를 지닌 과일이 매우 많기 때문에 치아 부식에 조심해야 합니다.

과일을 먹었다면 30분이 지나 입 속 산성이 떨어질때쯤 양치질을 해야 치아 부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냉면, 오이냉국 등

여름철 시원한 냉면은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그런데 냉면을 먹었다면 바로 양치질 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앞서 말한 음식들과 마찬가지 원리로 산성 성분이 치아를 부식시키기 때문입니다.

냉면, 오이냉국 등과 같은 음식에는 식초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산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냉면과 같은 식초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었다면 30분 후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고 바로 양치질 해야 되는 음식들

커피, 홍차

커피는 하루에도 많게는 3~4잔씩 마시고 꼭 식사 후가 아니더라도 식사 중간 중간에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시고 바로 양치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데 이는 치아 건강에 매우 안 좋은 습관입니다.

커피와 홍차에는 타닌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이 성분이 치아의 표면 미세한 틈으로 파고 들어 흡수되면 치아를 변색시킵니다.

그러므로 커피를 마시고 나서는 바로 양치질을 해줘야하며 양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능한 물로 입이라도 헹궈야 변색을 조금은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