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전환 혜택 총정리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저소득 무주택의 청년들에게 주택구매와 임차자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청약통장입니다. 

기존의 주택청약종합통장과 기능도 동일하고 납입, 청약방법 또한 동일하지만 기존 주택청약과 비교했을 때 이율이 약 1.5~3.3% 이상 높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연간 납입액의 40%한도로 소득공제(최대 240만원) 혜택과 이자소득 5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목차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무주택 청년’의 주택구입과 임차 지원 마련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만 19~34세 이하 청년 중,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분들이 신청할 수 있으며, 학력이나 전공, 기업 형태의 제한은 없습니다.

[adinserter block=”2″]

예를 들어 대기업에 근무중이더라도 나이와 연소득 기준만 맞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령  만 19~ 34세(단, 병역기간 최대 6년 인정) 
소득  연 소득 3천만원 이하
주택 여부  무주택 
신청기간  2018.07.31~2021.12.31 

나이 제한

만 19세~ 만 34세 이하만 신청할 수 있는데, 군복무 시 병역기간을 최대 6년까지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군복무를 2년간 했다면, 36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 제한

연 소득이 3천만원 이하로 직전년도 신고 소득이 있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득은 단순히 근로소득을 말하는 것은 아니고 사업소득, 기타소득 모두 인정됩니다.

주택 여부

무주택인 세대주, 무주택이면서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세대주는 3개월 이상 연속하여 유지하여야 합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방법

이 청약통장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아래 목록의 서류를 준비한 후 우리, KB국민, IBK기업, NH농협, 신한 KEB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 중 한 군데에 방문하여 가입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adinserter block=”3″]

신청 시 세대주 여부와 소득 증빙을 확인하는 서류가 필요한데, 근로소득자와 사업소득자가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각각 다르므로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자 준비서류

근로소득자는 본인실명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증과 세대주 확인용 주민등록등본, 소득확인용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소득확인용 서류는 아래 3가지 중 하나를 제출하면 됩니다.

근로자 소득확인용 서류 소득확인 증명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근로소득자용 소득금액증명원

사업 및 프리랜서 소득자 준비서류

사업소득자 및 기타소득자(프리랜서)도 마찬가지로 주민등록증, 주민등록표(등본) 이 외에 소득을 증빙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소득확인용 서류는 아래 5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사업자 및 프리랜서
소득확인용 서류
소득확인 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종합소득세용 소득금액증명원
종합소득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기타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주택청약종합저축에 이미 가입한 청년이라도 가입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전환 시에는 기존의 가입 기간, 납입 회차, 금액은 그대로 되지만, 기존에 납부한 금액에 대해서 우대 금리가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기존 은행에서 다른 은행으로 상품 전환은 불가하며, 이미 청약에 당첨됐다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은 불가능 합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저소득 청년들을 지원해주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금리, 비과세, 소득공제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기존 청약 통장의 이자율은 2년 이상 가입한 경우 이자율이 1.8%이지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2년 이상 가입 시 이자율이 3.3% 입니다.

[adinserter block=”4″]

또한 연 5백만원 비과세, 연 240만원 범위 내 40% 소득공제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금리우대

기존 청약 통장의 이자율은 최대 연 1.8%이지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기존 것보다 1.5% 높은 3.3%입니다. 

우대형 통장에 가입 후 2년 이상 유지한다면 최대 10년까지 연 3.3%를 우대 받을 수 있는데, 만약 중간에 기존 청약통장의 금리가 변동되더라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항상 1.5%의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단위:%) 1개월 초과~1년 미만 1년 이상~2년 미만 2년 이상~10년 이내 10년 초과 
일반 이율 1.0 1.5 1.8 1.8 
청년우대형 이율 2.5 3.0 3.3 3.3 

비과세 혜택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때 아래 조건에 맞다면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는데, 비과세는 이자소득 합계액 500만원, 원금 연 600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에 30만원씩 10년간 납입하면 원금 3600만원에 이자 590만원이 들어옵니다. 이 경우 원래는 이자소득세가 약 90만원이 붙지만 비과세 혜택으로 이를 면제받게 되는 것입니다. 

소득공제 혜택

소득공제 요건을 충족할 경우 연 납입 한도 240만원 내에서 4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더 알아보기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및 가점제 개념정리
주택청약 가점제 및 모의계산 해보기
주택청약 신청방법 모의로 경험 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