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정보 및 계약 전 주의사항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말 그대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저금리로 전월세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대출대상은 중소, 중견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입니다.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대출상품인만큼 금리도 연 1.2%로 매우 낮고, 한도는 최대 1억까지 가능합니다.

현재 중소기업에 근무중인 분들은 월세 내면서 생활하기 보다는 대출을 이용하는게 효율적입니다.

Table of Contents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대상

대출을 신청하려면 아래 기준에 충족하면서, 거주하려는 주택에 계약을 걸고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중소기업에 1개월 이상 근로해야하고, 단독세대면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부부면 5000만원 이하여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주택자여야 하며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해 있지 않고, 주택도시기금대출, 전세자금대출 등을 이용중이지 않아야 합니다.

나이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군복무 시 비례하여 기간 연장 최대 39세)
소득 단독 또는 외벌이-연소득 3500만원이 이하
부부합산-연소득 5,000만원 이하
자산 3.25억원 이하
대출 대상조건

대출 대상 주택

대상 주택은 전용면적이 25평 이하이고, 임차보증금이 2억원 이하인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집을 구해보시면 알겠지만 대출을 꺼려하는 집주인들이 있으므로 집을 보러 가기 전에 부동산에 전화해보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최대 1억까지 가능하지만 보증금의 100%(주택도시보증공사)를 빌려주는 대출과 80%(한국주택금융공사)를 빌려주는 대출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서로 100%의 금액을 대출받고 싶다면 계약하려는 주택에 융자가 없어야 합니다.

부동산 어플을 사용하시는 경우 융자가 없는 주택을 찾을 수 없으므로 부동산에 직접 전화문의 하셔야 하고, 네이버 부동산을 이용하시는 경우 ‘융자금’ 필터에서 ‘융자금 없음’을 선택 후 매물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한도가 최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 계약 시 팁

집을 잘 알아보신 분들은 계약을 진행할 때 특약조항을 넣는 것이 좋은데, ‘대출승인이 되지 않으면 계약금을 즉시 반환한다’라는 내용의 특약입니다.

만약, 이 조항을 넣지 않고 계약을 진행하다가 대출이 거부되면 기존에 납입한 5% 계약금이 그대로 증발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니, 안 넣어주려고 한다면 귀찮아도 다른데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가 필요한데요, 특약까지 넣고 계약을 마쳤으면 주민센터에 가서 바로 확정일자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와 함께 해당 주소지에 전입신고가 된 사람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다른 세대가 전입신고 되어 있다면 집주인에게 말소해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대출한도, 100%가 안되면??

집 계약 후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심사를 받았는데, 100%가 안 나온다고 하면 다른 은행도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은행원이 모두 전세자금대출 업무에 익숙한건 아니기 때문에 은행원 본인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은행에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은 기금e든든으로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대출 신청을 하고 나면 대출 접수 및 사전심사가 진행되고, 완료 후에는 문자가 발송니다.

이 후에 기금 수탁은행에 방문해서 신청을 하고 사후심사를 받은 다음, 대출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1. 대출 신청하기
    기금e든든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주택 구입·전세·월세자금 대출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2.  공동인증서 로그인
    주민번호 입력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
  3. 대출목적
    대출목적에서 ‘주택전세자금 대출’을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대출목적
  4. 대출신청
    개인정보 동의 후 안내에 따라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대출신청

제출서류

대출진행을 위해서는 본인확인,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소득확인, 주택관련, 중소기업재직확인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대상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다르니,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또는 수탁 은행에 문의하신 후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1566-9009
우리은행1599-0800
KB국민은행1599-1771
IBK기업은행1566-2566
NH농협은행1588-2100
신한은행1599-8000
문의사항

더 알아보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및 지원내용 확인하기
취성패 신청방법 및 혜택 (취업성공패키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전환 혜택 총정리
내일채움공제 청년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