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청약 1순위 조건 및 가점제 개념정리

내집마련을 위해 준비할 때 가장 많이 시작하는게 바로 주택 청약 저축입니다. 주택청약이 당첨만 되면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들 알아보실텐데요.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을 갖췄다고 바로 청약에 당첨되는 것이 아니고, 모집공고 별로 당첨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주택청약 1순위 조건과 당첨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주택 청약 조건

주택청약 통장이란 주택 마련을 위해 가입하는 금융 상품으로, 납입은 매월 2~50만원 이내로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 순위는 가입기간, 예치금, 납입회차 등에 따라 1순위와 2순위로 구분하게 되는데, 당연히 1순위가 될 수록 당첨 확률도 높아집니다.

참고로, 조건은 정해져 있지만 기준에 딱 맞추기보다, 그 이상을 하는게 좋습니다.

구분국민주택 1순위민영주택 1순위
수도권가입 1년 경과, 12회 이상 납입가입 1년 경과, 예치기준금액 이상
비수도권가입 6개월 경과, 6회 이상 납입가입 6개월 경과, 예치기준금액 이상
투기과열 및 청약과열지구가입 2년 경과, 24회 이상 납입가입 2년 경과, 예치기준금액 이상
청약 조건

국민주택청약 1순위

국민주택청약은 지역에 따라 1순위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수도권의 경우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이고, 매월 정해진 날짜에 지연없이 12회 이상 납입하면 1순위가 됩니다.

수도권 외 지역은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이고, 납입횟수가 6회 이상이면 1순위가 됩니다.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민영주택청약 1순위

민영주택청약은 회당 납입한 금액은 중요하지않고, 가입기간과 예치금만 기준을 충족하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합니다.

수도권의 경우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이면서 납입금액이 지역별 예치금 이상이면 1순위이고, 수도권 외 지역은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 됩니다.

즉, 최소금액인 2만원씩 납입하여 기간을 채운 후 청약을 신청할 때 지역별 예치금을 일시에 입금해도 1순위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구 분85㎡ 이하102㎡ 이하135㎡ 이하모든 면적
서울, 부산300만원600만원1,000만원1,500만원
기타 광역시250만원400만원700만원1,000만원
기타 시, 군200만원300만원400만원500만원
지역/전용면적별 예치금액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규제지역 주택청약 1순위

일반적인 경우에는 위 조건에 해당하면 주택청약 1순위가 되는게 맞지만, 내가 지원하고 싶은 지역이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라면 청약 조건이 강화됩니다.

조정대상지역이란 주택가격 상승률이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1.3배 이상인 곳을 말합니다.

투기과열지구란 주택가격 안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곳을 의미합니다.

규제지역 국민주택 조건

규제지역인 경우 기본적으로 신청자가 무주택 세대주이고 세대주 및 구성원이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적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2년 이상이고, 납입횟수가 24회 이상, 해당 지역에 1년 이상 거주한 경우 1순위에 해당됩니다.

규제지역 민영주택 조건

신청자가 무주택 또는 1주택 세대주이고, 세대주 및 구성원이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적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청약통장에 가입한 기간이 2년 이상이고 예치금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해당 지역에 1년 이상 거주 중이어야 합니다.

주택 청약 1순위이면 아파트 당첨?

2020년 기준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수는 무려 23,756,101명이고, 그 중에서 서울지역 1순위 대상자는 3,028,929명에 달합니다.

따라서 1순위가 되었다고 무조건 청약 당첨되는 것이 아니라, 1순위 대상자끼리 가점 또는 납입 금액 등을 기준으로 경쟁을 해야 합니다.

이 또한 국민주택청약과 민영주택청약에 따라 1순위 당첨 방식이 달라지므로 아래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주택

전용면적에 따라 당첨자 선정방식이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3년 이상의 기간 동안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전용면적 40㎡ 이하인 경우 청약통장 ‘납입횟수’가 많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전용면적 40㎡ 초과의 경우 ‘납입금액’을 기준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민영주택

민영주택은 추첨제와 가점제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추첨제 비중은 줄어들고, 가점제 위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투기과열지구의 85㎡ 이하 민영주택은 전부 가점제로만 운영됩니다.

추첨제 추첨을 통해 무작위로 선정하는 방식
가점제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 기간 세 가지로 점수를 매기며, 가점이 많은 사람이 당첨되는 방식
민영주택 선정방식

> 주택청약 가점제 점수 산정방식

FAQ

Q.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는데 유주택자에 해당하나요?
A. 오피스텔은 여러 채를 소유하고 있더라도 ‘주택’으로 보지 않아 무주택자에 해당합니다.

Q. 예전에 청약 당첨이 되었었는데 계약하지 않은 경우 문제없는지?
A. 재당첨제한을 받아 청약자격에 제한이 있습니다.

Q. 청약통장 명의 변경이 가능한가요?
A. 통장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가입자의 사망이나 개명, 혼인 등의 사유일 때 가능합니다.

Q. 청약 통장을 청약 예금으로 변경할 수 있나요?
A. 지역별 청약예금 예치금액 이상의 ‘납입인정금액’이라면 청약예금을 해당 주택규모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금융] – 주택청약 신청방법 모의로 경험 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