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본이란 세대에 전입되어 있는 세대원 전부를 기록하는 문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증명서 중 하나입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데,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시 수수료는 0원입니다.

만약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경우 1통에 400원씩 수수료가 부과되므로 되도록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Table of Contents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은 시·군·구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온라인 민원사이트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된 서류는 프린터기를 이용해 직접 출력가능하며, PDF 파일 또는 전자문서로 받을 수도 있어서 필요에 맞게 활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인터넷 발급 시 부과되는 수수료는 없지만,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주민등록등본은 시·군·구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온라인 민원사이트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된 서류는 프린터기를 이용해 직접 출력가능하며, PDF 파일 또는 전자문서로 받을 수도 있어서 필요에 맞게 활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인터넷 발급 시 부과되는 수수료는 없지만,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총 시간: 5분

1. 정부24 홈페이지

주민등록등본

정부24에 접속한 다음,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2. 회원 선택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민원 안내 사항 확인 후 ‘발급’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회원을 선택해 로그인합니다. 비회원으로도 진행가능한데 인증서 인증은 필요합니다.

3. 신청서 작성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소를 확인하고 발급형태를 선택합니다.

4. 민원신청

민원발급하기

상황에 맞게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수령방법에 따라 출력, 다운로드, 우편 등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Supply:

  • 인증서

Tools:

  • PC, 프린터기 등

사용처 및 유효기간

주민등록등본은 일반적으로 행정기관 업무를 볼 때 제출을 요구합니다. 또한, 대출을 받을 때에도 금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급된 서류의 유효기간은 법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기관에 따라 1·3·6개월 등으로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미리 발급받아 놓은 서류를 제출하려는 경우 번거로운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해당 기관에 먼저 문의하여 확인한 다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NA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어디서 가능한가요?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는 주민등록등본은 온라인의 경우 정부24, 오프라인은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정부24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경우 공동인증서나 민간인증서 등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수수료는 없습니다.

신분증 대신 주민등록등본을 사용할 수 있나요?

주민등록등본에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되어 있지만, 사진이 없기 때문에 신분증 대체 사용 시 제한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이 없는 경우 청소년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