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종류

LH 전세자금 대출은 사회초년생, 청년, 신혼부부 등의 주거 안정을 위하여 저렴한 이자로 빌려주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다양한 대출 상품이 있기 때문에 조건을 따져보고 전세, 월세, 매매 등 본인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 신혼부부, 노후고시원 거주자 등등 여러 조건에 따라 한도 및 이자우대 등의 혜택이 있으므로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대출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은 보증금이나 월세, 매매금액이 부족하여 걱정되는 분들이 알아보면 좋은 대출상품입니다.

기본 무주택자이면서 청년이나 신혼부부 등 특정 세대주 전용인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어떤 상품의 경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또는 다자녀 가구 등의 조건에 해당되면 금리를 우대 받을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은 만 34세 이하의 청년 세대주에게 낮은 금리로 전월세보증금 및 월세를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최소 연 1.0%의 금리와 최대 3천5백만원의 한도내에서 최장 10년의 기간을 가지는 대출입니다.

중복대출이거나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경우엔 이용이 어려우니 잘알아봐야 합니다.

대출자격 만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이며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원 이하, 순자산액 2.88억원 이하의 무주택 단독세대주
 대출한도 보증금은 최대 3천5백만원 이내, 월세금은 최대 960만원까지
 대출금리 보증금 대출은 1.3%, 월세금 대출은 1.0%
 대출기간 기본 2년, 4회 더 연장하여 최장 10년까지 가능

2.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전세집을 구하려고 하는데 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나온 대출상품입니다. 

최소 연 1.5%의 금리가 적용되는데 소득에 따라 차등 적용되고 최대 한도는 7천만원까지 입니다.

금리가 우대되는 조건도 있어서 본인이 여기에 해당되면 더 저렴한 이자로 이용하실 수 있으니 잘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대출자격 만 19 이상 ~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부부합산 총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 2.88억원 이하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에서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금리 연 1.5% ~ 2.1%
 대출기간 기본 2년, 4회까지 연장하여 최장 10년

3. 주거안정월세대출

주거안정월세대출은 월세가 부담되어 걱정하고 있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최대 96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우대형, 일반형에 따라 최소 연 1.0%의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에 대한 수수료가 없고 생애 한 번만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우대형- 취업준비생,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사회초년생, 자녀장려금 수급자, 주거급여수급자
일반형- 부부한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이며 우대형에 해당되지 않는 자
공통- 부부합산 순자삭 2.88억원이하
대출한도 월 40만원이내에서 최대 960만원
대출금리 우대형 연 1.0%, 일반형 연 2.0%
대출기간 기본 2년,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까지 가능

4. 신혼부부전용전세자금

신혼부부전용전세자금대출은 전세자금 마련에 고민이고 신혼부부라면 이용해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의 액수에 따라 최소 1.2%의 초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며 기간은 최장 10년까지이고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금리가 우대적용 가능한 조건이 있으며 미성년 자녀에 따라 추가적으로 대출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자격 신혼부부이며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 순자산액 2.88억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대출한도 임차보증금의 80%이내에서 수도권은 2억원 이내, 수도권 외는 1.6억원 까지
 대출금리 연 1.2% ~ 연 2.1%
 대출기간 기본 2년, 4년 연장 가능하며 최장 10년까지

5.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총소득이 5만원 이하, 총자산 2.88억원 이하의 무주택인 세대주가 해당되는 상품입니다.

최대 2.2억원까지 빌릴 수 있고 금리는 부부합산 총소득과 보증금에 따라 연 1.8% ~ 2.3%까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최장 10년의 기간동안 이용할 수 있는데 미성년 자녀의 수에 따라 2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대출자격  무주택 세대주
 총소득 5천만원 이하 
 대출한도  일반가구 1.2억원
 2자녀 이상 2.2억원 
 대출금리  1.8~2.3% 
 대출기간  최대 10년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

6. 노후고시원거주자 주거이전 대출

노후고시원거주자 주거이전 대출은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노후고시원에 거주 중인 분들의 주거이전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입니다.

최소 1.8%의 금리로 보증금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기간은 최장 10년 입니다. 

본 상품은 우리은행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한 상품이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자격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지 않은 노후고시원에 3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4연소득 4천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대출한도 전세금액의 100% 이내에서 최대 5천만원 한도
 대출금리 연 1.8%
 대출기간 기본 2년, 4회연장 가능, 최장 10년까지

7.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대출은 신혼집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비용이 고민인 분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입니다.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려는 분들이 대상에 해당되고 조건중 하나인 신혼부부란, 결혼한지 7년 이하이거나 3개월 내에 혼인 예정을 말합니다.

합산 연소득과 대출기간에 따라 금리의 변동이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춰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출자격 신혼부부이고 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순자산액 3.91억원 이하인 무주택세대주,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대출한도 최대 2.6억원 이내
 대출금리 연 1.55% ~ 연 2.10%
 대출기간 최대 30년

8.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은 만 19세 이상의 무주택 신혼부부 중에서 신혼희망타운 분양계약을 체결한 분들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연 1.3%의 초저금리가 만기때까지 변동없이 유지되고 최고 4억원까지 대출가능이 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며 조기상환을 할 경우 대출 후 3년이 경과되어야 전액상환이 가능합니다.

대출자격 LH가 공급하는 주거전용면적이 약 18평인 신혼희망타운 주택 입주자
 대출한도 주택가액의 최대 70% 이내에서 최고 4억원 까지
 대출금리 연 1.3%의 고정금리
 대출기간 최장 30년

9. 내집마련디딤돌대출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정부가 지원했던 3대 서민 구입자금을 저금리로 통합한 대출입니다.

최저금리는 연 1.85% 인데 대출기간과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우대조건이 있어서 여기에 해당될 경우엔 연 1.5%까지 금리가 낮아 질 수 있습니다.

본 상품은 대출이 제한되거나 지켜야 하는 조건이 있기에 잘 확인하고 신청하여야 합니다.

대출자격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이며 순자산액 3.91억원 이하 무주택세대주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및 신혼부부이거나 2자녀 이상의 가구는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대출한도 최대 2.6억원 이내
대출금리 연 1.85% ~ 연 2.4%
대출기간 최장 30년

10. 수익공유형모기지

수익공유형모기지는 이 상품으로 구입한 주택을 처분하거나 상환 시 매각 이익의 일정 비율을 주택기금에 공유하는 대출입니다.

금리가 연 1.5%인데 만기 시까지 고정이라 변동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안해도 되는 대출상품입니다.

대출 대상이 되는 주택의 지역이 한정되어 있으니 본 대출에 관심 있는 분들은 확인하기 바랍니다.

대출자격 5년 이상 무주택자로 부부합산 총소득이 6천만원이하 또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로 총소득 7천만원 이하이면서 순자산액 3.91억원 이하인 세대주
 대출한도 주택가격의 최대 70% 이내에서 최고 2억원까지
 대출금리 1.5%의 고정금리
 대출기간 20년

11. 손익공유형모기지

손익공유형모기지는 주택 매각시 수익과 손해를 주택기금과 공유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연 1%의 금리가 최초 5년 동안 적용되고 그 후에는 연 2%가 고정되며, 최대 2억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 대상주택이 아파트이고 지역은 지정되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자격 5년 이상 무주택자로 부부합산 총소득이 6천만원이하 또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로 총소득 7천만원 이하이면서 순자산액 3.91억원 이하인 세대주
 대출한도 주택가격의 최대 70% 이내에서 최고 2억원까지
 대출금리 최초 5년간 연 1%, 이후 연 2%의 고정금리
 대출기간 20년

12. 오피스텔구입자금대출

오피스텔구입자금대출은 사무용이 아닌 주거를 위해 오피스텔을 구입하려는 근로자 및 서민에게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최소 연 2.3%의 금리가 적용되고, 특정 가구의 경우 우대금리도 가능합니다.

최장 20년의 대출기간을 이용할 수 있고 연장시마다 일정 금액을 상환하거나 금리가 가산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자격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순자산 3.91억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대출한도 최대 7천 5백만원 이내
 대출금리 연 2.3% ~ 연 2.8%
 대출기간 최장 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