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려고 애쓸수록 더 못 잡니다.” 정신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가 알려주는 잠 안 올 때 쓰는 비법

잠 안 올 때 쓰는 방법

만성 불면증으로 악화되기 전에 막아야…

오늘은 아이 교육으로 유명한 오은영 박사가 추천한 잠 안 올 때 쓰는 비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자려고 누웠는데도 잠이 안와 뒤척이다 늦게까지 잠을 못 잔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렇게 잠을 못 자면 다음날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쳐 육체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는 연속으로 누적될 것입니다.

심한 경우 이러한 현상이 하루 이틀 쌓이다보면 어느새 만성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그 대처 방법을 미리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잠 안 올 때 해야 하는 올바른 방법

정신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는 잠이 안와 뒤척이고 어떻게든 자려고 애쓴다면 오히려 애쓰지 말라고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여러 사람들은 의아해하는 표정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곧이어 그 이유를 들으니 모두들 놀라움을 표현하며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잠이 안 올 때는 아무것도 하면 안 되고 그냥 누워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누워있다가도 잠이 안 오는 경우에는 딴짓을 하기 시작합니다. 스마트폰을 보거나 따듯한 물 한잔을 마시려고 다시 일어나는 등 다른 방법을 떠올리지만 이런 방법들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의 뇌는 잠이 안와 다른 행동을 하려고 했을 때 깨어버리기 때문에 다른 걸 하는 순간 잠을 못 자게 되는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포인트는 너무 단순하게도 애써 노력하지 말고 불을 끈 채로 눈을 감고만 있어도 잠을 잔 것의 90%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빛을 차단하여 시각적 효과를 차단하고 눈을 감고 있는 것만으로도 수면을 취한 것과 거의 유사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유튜브, SBS Entertainment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