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잘 못 지키면 얼굴 삐뚤어집니다.” 혀에도 올바른 위치가 있다는 사실 대부분 사람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서로 유기적으로 다 연결돼 있어 한 곳이 무너지거나 흐트러지면 다른 곳에도 반드시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혀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올바른 혀의 위치가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데 혀는 입 속에서 올바른 위치에 있어야하며, 혀의 위치가 잘 못돼 있는 경우 얼굴형태, 치아구조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변형이 쉽게 찾아 올 수 있어 치아구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고 교정해보시기 바라며, 스스로 교정이 부족하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혀 교정장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올바른 혀의 위치, N포지션을 지켜라

말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가 아닌 평소에는 입술은 가볍게 다물어준 상태에서 위와 아래의 치아는 서로 닿지 않게 해야합니다.

그 다음 혀의 끝 부분이 앞니와 닿지 않고 입천장에 붙여 놓으면 됩니다. 이를 치의학에서는 N포지션이라고 부르는데 알파벳 ‘ N(엔)’을 발음할 때 자연스럽게 붙는 혀의 위치를 말합니다.

올바른 위치를 지키지 않고 혀를 앞니에 붙이고 있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치아를 밀게 되고 이러한 현상이 장기간 지속되면 돌출 입을 만들게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랫니에 붙이고 있는 경우에는 주걱턱으로 변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이러한 현상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은 얼굴 형태까지 변하는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 혀의 위치가 좋지 않은 경우 수면을 취할 때도 악영향을 받습니다. 혀가 호흡을 방해하게 되면서 수면의 질을 매우 떨어뜨리고 수면부족과 만성피로를 유발합니다.

그러므로 혀의 위치를 의도적으로 항상 신경써야 하며, 혀의 위치가 올바른 곳에 자리 잡고 있으면 얼굴의 위 턱을 밀어 올리면서 예쁜 얼굴형태와 가지런한 치열을 갖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