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먹고 있으니 역류성 식도염 걸리는 겁니다.” 식도에 구멍 날 수도 있는 음식들

역류성 식도염이란 섭취한 음식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하며, 잘 못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 음주, 흡연, 비만 등이 주된 원인이자 증상을 더 악화 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식도염으로 고생하고 병원을 찾는 환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특히 비교적 건강한 젊은층에서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대부분 ‘이 음식’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래의 글에서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증상과 줄이거나 끊어야 할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 걸리는 이유는 위와 식도 부위의 경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역류함으로써 발생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복부·목 쓰림 증상이 가장 많으며, 가슴의 답답함,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도 많이 나타납니다.

이 같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위내시경 검사와 약물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방치하는 경우 식도궤양과 치아손상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라면 반드시 피해야하는 음식

커피와 녹차

커피와 녹차에 다량으로 함유 된 카페인이 하부 식도 괄약근의 수축을 방해하여 제 기능을 못하므로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신맛 과일들

과일 중에 신맛이 나는 대표적인 과일 귤, 오렌지, 레몬 등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피해야합니다.

또한 키위와 파인애플도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 성분 때문에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피해야 하는 과일입니다.

밀가루 음식 및 튀김, 육류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글루텐 성분이 많아 소화가 더디며, 튀김과 육류 음식들도 위장에 부담을 주고 소화가 더딥니다. 그래서 위에 오래 머무르고 많은 위산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특히 위에 음식들은 공복에 먹으면 위벽을 직접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에 공복에는 반드시 피해야합니다. 이 외에도 음주, 흡연, 과식 등은 소화불량과 역류성 식도염에 영향을 주므로 가능한 피해야합니다.

반대로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식품을 섭취해야 하며 그 대표적인 음식은 양배추, 마, 브로콜리, 단호박 등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