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뱀파이어는 반드시 피하세요.” 정신과에서 알려주는 반드시 멀리 해야하는 사람 유형(내 에너지 지키기)

에너지 뱀파이어는 대화 등 여러 행동으로 은근슬쩍 타인의 에너지나 긍정적인 기운을 빨아 먹어 함께 있으면 상대를 지치게 만드는 사람을 지칭하는 용어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 정신과 교수인 주디스 올로프가 처음으로 사용한 단어입니다.

이런 에너지 뱀파이어에게 시달리는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 수치가 증가하여 만성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기분이 불쾌하거나 상대방의 부정적인 에너지가 자신한테 까지 미쳐 우울증을 걸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 에너지를 갉아먹는 에너지 뱀파이어의 유형을 알아보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에너지 뱀파이어 유형

에너지 뱀파이어의 유형은 크게 5가지로 나뉠 수 있으며 유형마다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방식이나 에너지를 빼앗아가는 방식이 다릅니다.

1. 자기도취형

나르시시스트(Narcissist)라고 불리는 자기도취형 사람들은 타인 보다는 자신이 우선적이므로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관련 지으며 많은 관심을 독차지 하려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잘 이용하고 자기가 원하는 방식대로 되지 않거나 기대했던 반응을 해주지 않으면 태도가 돌변하여 다른 사람의 기분을 나쁘게 만듭니다.

2. 피해자형

피해자형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부족한 점을 호소하거나 고민거리를 고백하여 다른 사람으로부터 고민을 상담을 받거나 해결책을 제시해줘도 듣지 않고 대화 상대방을 지치게 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고민 상담이나 넋두리를 잘 들어주던 사람도 반복되는 이러한 행동 때문에 어느새 기운이 빠지게 되고 지쳐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3. 통제자형

이 유형은 타인을 자신의 방식대로 통제하려고 하고 그런 방식을 자주 시도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타인이 느끼는 방식은 무시한 채 답을 정해놓고 강요하는 등 본인의 기준만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무시를 당하거나 존중 받지 못하기 때문에 상당한 불쾌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수다꾼형

수다꾼형 사람들은 지나치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늘어놓기 바쁘며 남들의 반응과는 상관 없이 자기 할 말만 하는 유형입니다.

흡사 벽에 대고 대화하는 기분이 들게 만드는 사람으로 대화를 듣는 상대방의 기운을 다 빼앗아 가는 유형입니다.

5. 엄살대장형

이 유형은 사소한 일도 엄청 큰 일인 것처럼 과장하거나 부풀려 이야기 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주변사람들에게 큰 걱정을 안겨다 주지만 결국 별 일 아닌 일이 많기 때문에 정작 자기 자신은 안심하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걱정거리 또는 불안감을 주게 됩니다.

에너지 뱀파이어 대처방법

위에서 언급한 에너지 뱀파이어로부터 내 긍정의 에너지를 뺏기지 않고 기분 상하지 않으려면 가능한 피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 대처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에너지 뱀파이어들은 타고난 기질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필연적으로 마주쳐야하는 에너지 뱀파이어는 ‘저 사람은 늘 저럼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는 등 최대한 나의 감정을 소모하지 말고 그 사람의 독단적인 태도에 휩쓸리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본인도 누군가에게 이러한 에너지 뱀파이어 역할을 한 것은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