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고 먹으면 고통을 두 배로 느끼게 됩니다.” 두통 있을 때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음식들

아플 때 이런 음식들은 악영향 미친다

증상마다 안 좋은 음식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원인 때문에 두통 및 각종 통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두통은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일생 동안 경험해보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그래서 집안이나 사무실에 상비약으로 두통약을 구비해 놓은 곳이 많습니다.

이와 비슷한 예로 열이 나거나 잦은 설사, 속 쓰림 등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고 섭취하여 고통을 악화 시키는 음식들이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러한 음식들을 소개하고 피하면 좋은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두통이 있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

맥주에는 알코올 성분과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강한 두통을 일으키게 하고 체내의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나친 맥주 섭취는 몸속 대사에 영향을 주므로 편두통 등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와인 특히, 적포도주는 두통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와인에 들어있는 성분 중 티라민, 페놀 등의 성분은 두통과 편두통을 유발하고 이미 증상이 발현되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악화시킵니다.

그리고 와인의 안주로 곁들이는 치즈는 두통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치즈 속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 성분은 두통 촉진하고 시력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2. 몸에서 열이 날 때 피해야 하는 음식

견과류의 불포화지방산 등 좋은 영양 성분 때문에 많이 찾아 먹습니다. 그러나 몸에 열이 날 때는 피해야하는 음식입니다. 견과류 중에서도 자주 섭취하는 아몬드, 호두, 아마씨 등에는 체온을 올려주는 아미노산 성분인 아르기닌이 풍부하여 몸에 열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커피는 면연체계를 방해할 수 있고 현기증과 몸의 떨림도 동반하여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3. 잦은 설사가 발생할 때 피해야하는 음식

과민성 대장을 가지고 있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들은 계란 섭취는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과 설사 등에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음식입니다.

음식을 소화 시키는 효소가 부족하거나 없어서 계란의 단백질을 분해하지 못하고 잦은 설사, 구토 유발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4. 감기에 피해야 하는 음식들

목에 가래 같은 이물질이 끼고 통증을 유발하는 목감기에 걸렸을 때는 박하사탕과 유제품을 피해야 합니다. 박하의 성분이 위산 분비를 과도하게 촉진할 수 있어 목에 자극을 더욱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제품에는 지방성분이 매우 풍부한데 이로 인해 가래와 기침이 더 많이 발생하여 목감기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분 덩어리인 탄산음료 같은 경우에는 몸속 백혈구의 역할을 방해하여 식도를 자극하고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피해야합니다.

5. 속 쓰릴 때 피해야 하는 음식

속이 쓰릴 때는 산성이 강한 식품을 피해야합니다.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그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까지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술과 커피, 탄산음료는 물론이고 산성이 강한 오렌지 같은 과일도 피해야하며, 초콜릿과 고지방 육류도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어 피해야합니다.

이와 반대로 속이 쓰릴 때는 바나나, 저지방 우유, 닭고기 같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별로 피해야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몸이 아플 때는 몸속에서 많은 에너지가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안 좋은 음식은 반드시 피해야하고 굶는 것은 좋지 않으며 입맛이 없더라도 적절한 영양 공급을 해줘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