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이 없어 신장이 아픈 줄 모릅니다.” 신장에 독소가 찼다고 몸에서 보내는 신호들

신장기능 문제 생기면 나타나는 신호들

빨리 눈치 차려야 각종질병 막을 수 있어…

우리 몸에 배의 등 쪽에 쌍으로 존재하는 신장(콩팥)은 여러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신체장기 중 하나입니다.

신장의 역할은 대표적으로 대사산물과 노폐물을 걸러내서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하고, 체내의 수분량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유지하는 생체 항상성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외에도 빈혈을 교정하고 호르몬생산 및 활성화 시키는 내분비 기능을 합니다.

이처럼 많은 역할을 하는 신장이 안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해 신장에 무리를 주거나 독소가 가득차면 각종 질병을 유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행히도 우리 몸은 신장에 문제가 생기기전이나 생기려고 할 때 여러 방식으로 신호를 줍니다. 그러므로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반드시 눈치 차리고 신장건강을 챙겨야합니다.

신장건강 지키라고 몸에서 보내는 신호

1. 소변

신장에 무리가 가거나 독소가 쌓였다는 신호를 잘 볼 수 있는 방법은 신장이 주로 하는 소변배출 기능의 변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깔과 빈도수를 확인하여 예전과 달리 밝은 노란색이 아닌 다른 색이 나타나거나 잦은 소변, 거품 낀 소변, 악취, 진한 색깔의 소변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신장에 독소가 가득 찼다는 신호이므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 부종

신장의 이상신호로 잘 나타나는 증상은 몸이 붓는 부종입니다. 일시적인 부종은 괜찮으나 부종이 오랜 기간 지속됐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신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에서 가장 먼 위치에 있고 신체의 말단인 발은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나트륨, 노폐물, 독소 배출이 제대로 되지 못해서 가뜩이나 잘 붓는 발이 평소와 다르게 더 붓거나 오래 붓는 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3. 피부 두드러기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여 체내에 독소가 많이 쌓여 염증을 일으켰다면 피부의 각종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 쓰는 화장품을 바꿔 발생하는 피부트러블이 아닌 체내 염증과 독소, 면역체계의 붕괴로 인한 두드러기 이므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4. 자주 발생하는 근육 경련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문제가 생기면 잦은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근육은 몸속 전해질의 균형이 맞춰졌을 때 제 기능을 정상으로 수행하는데 신장에 과부하나 독소로 인해 문제가 생겼다면 전해질 비율에 균형이 깨지고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도 높은 운동 수행 시 발생하는 근육 경련이 아닌 일상 생활 중 발생하는 근육통과 근육 경련이 잦은 경우라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신장은 우리 몸에서 많은 역할을 하여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신장이 망가지는 경우 돌이킬 수 없어 혈액 투석을 받거나 더 심한 경우 이식을 받아야 합니다.

그 전에 위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을 잘 살펴보고 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