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햇살론 조건 등 총정리

햇살론은 서민전용 대출상품으로, 서민가계의 부담완화를 위해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은 서민에게 저금리로 대출해 줍니다.

농협은행에서도 취급하며, 소득조건에 해당하는 근로자 및 자영업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농협은행 햇살론의 조건 및 필요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은행 햇살론

본 대출은 자금종류로 생계자금과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대상 및 한도 등이 달라서 신청자의 상황 및 대출목적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합니다.

[adinserter block=”2″]

서류의 경우 근로자,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등 근로 및 사업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금리의 경우 8~11% 이내에서 심사결과에 따라 산정됩니다.

대출자격신용 및 소득기준을 충족하는 근로자, 자영업자
대출기간최대 5년 이내
대출자금종류생계자금,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
대출한도자금종류에 따라 차등적용
대출금리매월 금융감독원에서 고시하는 상환금리 이내
조건 요약

생계자금

생계자금은 일용직과 임시직을 포함하여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자가 대상으로, 한도는 신용등급에 따라 최고 1,500만원 내에서 차등적용됩니다.

기간은 3년이나 5년 중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고, 상환방식은 매월 납부하는 원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사업운영자금

대출신청 시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으로 영업중인 경우 사업운영자금 대상에 해당합니다.

한도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햇살론 소상공인 평가표라는게 있는데, 이 결과에 따라 최고 2천만원 한도내에서 차등적용됩니다.

이용기간은 5년 이내인데, 보증조건에 따라 1년동안 거치가 가능합니다.

농협은행 햇살론
사업운영자금 지원내용

창업자금

창업자 중 정부나 공공기관의 창업교육을 이수한 경우, 무등록 무점포자영업자가 사업자 등록을 한 후 점포를 마련하는 경우 창업자금 대상에 해당합니다.

교육은 장애인 사업자 10시간, 그 외 12시간 이상 이수해야 하며, 창업요건이 있는데 사업장 확보와 사업자 등록을 하고 개업한지 1년 이내여야 합니다.

[adinserter block=”3″]

한도는 최대 5천만원 이내인데, 사업장을 마련하기 위한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해야 하고 만일 운영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임차보증을 제외한 한도 내에서 지원합니다.

이용기간은 사업운영자금과 마찬가지로 5년 이내이며 보증조건에 따라 1년간 거치가능입니다.

대환자금

대환자금은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 중에서 햇살론 신청자격을 충족하는 경우 대상에 해당됩니다.

추가적으로 신청일 3개월 이전에 연이율 20% 이상의 신용대출 등을 연체없이 상환중인 경우, 채무상환액이 소득대비 40%를 넘지 않을 경우에도 대출대상입니다.

한도는 대환대상 고금리 채무 잔액과 중앙회 또는 재단의 기보증에 의한 대출금액을 뺀 금액 중에서 적은 금액을 적용하는데, 최대 3천만원 이내입니다.

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이고 최장 5년 이내입니다.

농협은행 햇살론 신청방법

농협은행 햇살론은 은행에 필요서류를 구비하여 방문신청하면 됩니다.

근로자 대출과 자영업자, 농립어업인 대출의 필요서류가 다르니, 방문전 영업점에 문의하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adinserter block=”4″]

농협은행 홈페이지에서는 예상 월납입금 및 이자와, 신청자가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을 지 테스트도 가능하니 확인삼아 해보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1. 농협은행 홈페이지
    농협은행 홈페이지에서 금융상품몰의 농, 축협을 클릭합니다.
    농협은행 햇살론
  2. 상품선택
    전체 상품에서 NH 햇살론을 클릭합니다.
    상품선택
  3. 예상 월납입금 조회
    대출금액 및 금리를 입력하면 예상 월납입금과 이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 월납입금 조회

문의사항

창업자금의 경우 교육기관은 소상공인지원센터, 근로복지공단 창업교육 등입니다.

대환자금은 운영자금과 중복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한도 이내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대환자금은 성실상환자의 경우 대상에서 제외되는데, 신용회복이나 개인회생신청을 한지 12개월 이상이고 상환을 정상적으로 하고 있어도 불가합니다.

농협은행 홈페이지banking.nonghyup.com
농협은행 금융상품상담1600-2800
농협은행 전화상담1661-2100
문의사항

더 알아보기

햇살론 Youth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햇살론17 대출 자격 및 신청방법
직장인 햇살론 대출 (생계자금) 조건 및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