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돈 1,434억.. 국세환급금 조회하고 찾아가세요

국세환급금

국세환급금은 납세자가 납부한 국세 중 과오납 등으로 환급받아야 하는 세액을 뜻합니다. 국가에서는 당연히 반환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납세자는 환급받을 권리가 있는데, 주소 변경 등으로 ‘국세환급통지서’를 받지 못해 미수령환급금이 꾸준히 생기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국세청에서는 ‘잠자는 국세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국세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기준 남은 환급금이 1,434억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은 납세자가 무려 30만 명에 달하고, 1인당 환급금으로 환산하면 48만원에 달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국세환급금 홈택스 조회 방법

국세환급금찾기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 또는 어플인 손택스에서 본인인증 후 간편하게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조회범위는 환급결정자료 중 최근 5년간의 미수령된 환급금이며, 성명 또는 상호와 주민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입력을 통해 조회하면 됩니다.

환급금 지급이 결정되고 나서 5년 이내에 미수령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 경우 국고로 귀속되니 꼭 찾으시기 바랍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1. 국세환급금 찾기
    사이트 접속 후 홈택스 상단의 조회/발급에서 기타 조회/발급에 있는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합니다.
  2.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
    내,외국인 체크 후 주민번호(사업자등록번호)와 성명(상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손택스 조회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손택스’에서도 간편하게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성함과 주민번호 또는 사업자번호와 사업자명만 입력하면 됩니다.

따로 공동인증서 등으로 인증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혹시모를 환급금을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손택스 접속
어플 메인화면에 ‘자주 찾는 메뉴 > 국세환급금 찾기’를 선택합니다.

본인인증
신청자의 성함, 주민번호 또는 사업자명, 사업자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합니다.

더 알아보기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