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내연금 조회 하기

  • Post author:
  • Post last modified:2020/09/01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사회보험의 일종으로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금은 더 이상 일할 수 없게 됐을 때, 소득을 일정부분 보전해주기 위해서 지원하는 것으로 국민연금공단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내연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간편하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고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수령액도 달라지게 되는데, 본인인증 후 조회 시 물가상승률에 따른 연금 수령액까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 인증

내가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납부한 금액을 바탕으로 보다 정확하게 조회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방법을 통해 본인인증 후 수령액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1. 내 연금 알아보기 접속 >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 바로 알아보기
먼저 사이트로 이동한 후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 바로 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예상연금액 조회 >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면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버튼이 나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3.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정확한 예상연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4. 노령연금 결과 확인
로그인을 완료하면 노령연금조회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과 본인의 기준소득월액 평균을 반영하여 산정되는 것으로 미래에 받게될 연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조회

5. 상세연금 조회
부양가족연금과 지급희망 연령 등, 상세 정보를 입력하여 보다 정확하게 연금 수령액을 조회하고 싶으신 경우 ‘상세연금조회’를 클릭하고 기본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상세연금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 인증 불필요

이 서비스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고, 사용자가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수령액을 조회해주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입력할 경우 실제와는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 인증 후 정확하게‘ 방법을 사용하시면 보다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
먼저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사이트

예상연금 모의계산
모의계산의 경우 기본정보, 소득정보, 크레딧 대상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예상연금 간단계산
예상연금 간단계산 서비스는 월 납입보험료만 입력하면 추후 받게되는 금액을 간단하게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예상연금 간단계산

국민연금 지급기준

국민연금의 가장 기초가 되는 노령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서, 60세 이상이면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출생연도별 수급나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65년생이고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입했으으면 64세부터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53~56년

57~60년

61~64년

65~68년

69년생 이후

수령나이

61세

62세

63세

64세

65세

조기연금

56세

57세

58세

59세

60세

 

국민연금 남들보다 더 받는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은 보험료와 가입기간, 소득대체율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국민연금을 더 받기 위해서는 보험료를 더 많이 내거나, 가입기간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의가입제도

소득이 없거나 60세 이상인 경우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본인이 원하는 경우 임의로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60세가 되기 전까지 국민연금 납입 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했거나, 아직 국민연금 납부 대상이 아니라면 이 제도를 활용하여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리면 됩니다.

연기연금제도 활용

국민연금 수급요건을 충족했더라도 본인이 원하면 연금 수령기간을 늦출 수 있습니다. 1회에 한해 최대 5년까지 늘릴 수 있으며, 최대 36% 연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크레딧제도 활용

출산크레딧, 실업크레딧, 군복무크레딧 3가지에 해당하는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연장해주기 때문에 연금을 더 수령할 수 있습니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