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하게 더 낸 건강보험료 환급 신청방법 알아보기

건강보험료 환급

매달 납부하고 있는 건강보험료, 그런데 내야 하는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납부하고 있었다면 어떻게 할까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돈을 더 내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A씨는 무려 49개월 동안 건강보험료를 더 내고 있었습니다. A씨는 49개월 전 자동차를 팔고 명의이전까지 모두 완료했는데 여전히 자동차가 이 분의 소유인줄 알고 총 64만 40원의 보험료를 더 부과한 것입니다.

고지서에 보험료가 그렇다고 하니, 몇 년 동안 의심 없이 납부하다가 우연히 이 사실을 알게되고 공단에 환급을 요청한 것이죠. 이러한 경우 외에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여 납부한 경우 등 매년 건보료 환급액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환급방법

본인부담금 초과 등으로 발생한 건강보험료 환급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조회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 대상자에게는 초과금 지급 신청 안내문이 발송되는데, 못받았거나 잃어 버린 경우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본인이 돌려 받을 환급금이 있다면 환급신청을 해서 받으면 되고, 금액은 본인명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
  2. 인증서 로그인
    간편인증과 공동·금융인증서 중 선택하여 로그인하면 됩니다. 단, 처음 이용이라면 최초 1회의 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3. 환급급 조회/신청
    로그인이 완료되면 메인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방문자별 맞춤 메뉴의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환급급 조회/신청
  4. 환급 신청
    미지급 환급금 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액이 있다면 선택하고 아래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환급 신청

본인부담상한제

본인부담상한제는 1월 1일~12월 31일까지의 1년간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개인별 상한금액을 초과하면, 가입자 및 피부양자에게 그 초과금액을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참고로 20년 개인별 상한액은 건강보험료 기준 소득분위에 따라 81만원~582만원으로 정해져 있으며, 가입자별 월별 보험료로 자신의 소득분위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인부담금이 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온라인 신청을 통해 돌려 받을 수 있는데, 20년도 대상자는 약 167만명이고 1인당 평균 135만원이었습니다. 다만, 비급여 및 선별급여 등은 제외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미지급 환급금의 신청기한은 3년이며, 이 기간이 경과하면 소멸됩니다.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은 ‘The건강보험’ 앱을 통해 모바일로도 가능합니다.

더알아보기

통신 미환급액 조회 방법 정리
국세환급금 조회, 잠자는 국세 환급받는 방법
놓치고 있던 내 환급금 조회방법